[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은 전통에 기반한 동시대 공연예술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차세대 창작자 발굴‧양성 사업인 ‘가치 만드는 국립극장(NTOK Connect)’을 추진한다.
국립극장 전속단체(국립창극단·국립무용단·국립국악관현악단) 작품의 기틀이 되는 ▲작창 ▲안무 ▲지휘 분야 창작자들에게 성장 자양분을 제공함으로써 오래갈 수 있는 창작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자 기획됐다.
‘가치 만드는 국립극장‘은 2022년 말까지 진행되는 중장기 사업이다. 이달 16일부터 국립창극단 ‘작창가 프로젝트’와 국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 프로젝트’ 모집이 시작되며, 내년 2월 국립무용단 ‘안무가 프로젝트’ 모집이 이어진다.
분야별로 공개 모집을 거쳐 선발된 젊은 예술가들은 약 1년 동안 ▲다양한 창작 워크숍 ▲국립극장 전속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작품 개발 ▲관객‧전문가 대상 시연 공연까지 단계별 제작 과정에 참여하며 창작 역량을 강화한다.
작창가 안숙선·한승석·이자람, 극작가 배삼식, 연출가 고선웅, 지휘자 원영석·최수열 등 국내 최고의 예술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창작 비결을 전수해 줄 계획이다.
국립창극단(예술감독 유수정)은 판소리가 중심이 되는 창극에서 ‘작창(作唱)’의 중요성에 주목해 ‘작창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작창은 한국음악의 다양한 장단과 음계를 활용해 극의 흐름에 맞게 새로운 소리를 짜는 작업으로, 창극 작품 전반의 정서를 이끌어가는 핵심 요소다.
대중에게 다소 낯설었던 ‘창극’이 10여 년 전부터 주목받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전통 판소리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우리 소리를 창작해 관객과 교감했기 때문이다. 이에 국립창극단은 창극 창작의 뿌리가 되는 작창가 발굴과 육성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작창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국립무용단(예술감독 손인영)은 무용 한류를 이끌어갈 차세대 안무가를 발굴하고자 ‘안무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무용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것에 반해 재능 있는 한국무용 안무가에 대한 공연예술계의 지원이 부족했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국립무용단은 2018년과 2019년에 ‘넥스트 스텝Ⅰ’ ‘넥스트 스텝Ⅱ’를 진행하면서 단원들이 안무가로서 창의적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만들었다.
그 결과, 무용수의 안무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가무악칠채’(안무 이재화)와 같은 새로운 레퍼토리를 발굴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국립무용단은 ‘넥스트 스텝’의 작품 개발 과정에서 구축한 노하우를 공연계 전체와 공유하며 차세대 안무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김성진)은 높은 진입장벽으로 프로 악단을 경험할 기회가 적은 젊은 지휘자를 위해 ‘지휘자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지휘자는 관현악단을 이끄는 수장으로, 지휘자에 따라 악단의 음악적 색깔과 정체성이 정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전통음악 특유의 호흡이 담긴 장단과 선율 등 국악 고유의 어법과 색채를 담아내는 지휘자를 발굴할 계획이다.
국립창극단과 국립국악관현악단은 12월 16일(목)부터 참가자 모집에 나서며, 각각 4명 이내의 작창가와 지휘자를 선발한다.
2022년 2월에는 국립무용단이 ‘안무가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을 시작하며 총 3명의 안무가를 선발한다.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극장 홈페이지(ntok.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명 | 국립극장 ‘가치 만드는 국립극장’ -국립창극단 작창가 프로젝트 -국립무용단 안무가 프로젝트 -국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 프로젝트 |
|
사업기간 | 2021.12.~2022.12. | |
주최 | 국립극장 | |
주관 | 국립창극단‧국립무용단‧국립국악관현악단 | |
문의 | 국립극장 02-2280-4114 |
붙임1 | 국립극장 ‘가치 만드는 국립극장’ 세부 내용 |
단체별 사업명 |
국립창극단 ‘작창가 프로젝트’ |
국립무용단 ‘안무가 프로젝트’ |
국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 프로젝트’ |
사업 의의 |
한국음악의 장단‧음계를 활용해 새로운 우리 소리를 창작하는 ‘작창가’ 발굴 | 실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한국무용 ‘안무가’ 발굴 |
한국 전통음악 특유의 장단‧선율 등 국악의 어법과 색채를 담아내는 ‘지휘자’ 발굴 |
사업기간 | 2022.1.~12.(12개월) | 2022.3.~2022.12.(10개월) | 2022.2.~8. (7개월) |
모집기간 | 2021.12.16.~2021.1.21 | 2022.2월 중 | 2021.12.16.~2022.1.24 |
모집인원 | 4인 | 3인 | 4인 이내 |
지원요건 | 판소리 전공자 혹은 작창에 관심 있는 자 |
대한민국 국적의 안무가 | 만 45세 이하 지휘 전공자 혹은 지휘자 추천을 받은 자 |
프로그램 내용 | 멘토 특강 창작 워크숍 작품 개발 및 전문가 자문 공개 시연 2회(6월‧12월) |
안무가 맞춤형 자문, 워크숍 등 사전 제작활동 지원 공개 시연(12월) |
국립국악관현악단 리허설 참관 연주자 및 작곡가 워크숍 지휘법 특강 및 멘토링 내부 시연회 및 평가 |
멘토 | 작창: 안숙선‧한승석‧이자람 극장: 배삼식 연출: 고선웅 |
드라마투르그 등 지원 작품 특성에 따라 협의 | 지휘: 원영석‧최수열 외 |
※ 단체별 세부 요건은 국립극장 홈페이지(ntok.go.kr)의 모집공고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국립창극단 ‘작창가 프로젝트’ |
국립창극단(예술감독 유수정)은 차세대 작창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작창가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작창(作唱)’은 한국음악의 장단과 음계를 활용해 극의 흐름에 맞게 새로운 소리를 짜는 작업으로, 창극 작품 전반의 정서를 이끌어가는 핵심 요소다. 국립창극단은 ‘트로이의 여인들’(작창 안숙선), ‘변강쇠 점 찍고 옹녀’(작창 한승석), ‘귀토’(공동작창 유수정·한승석), ‘패왕별희’(작창 이자람) 등 다양한 작품에서 새롭게 창작한 우리 소리를 선보이며 동시대 관객과 교감해왔다. 이 과정에서 ‘창극’ 장르의 외연 확장과 다양한 창작품 제작을 위해서는 창극 창작의 뿌리가 되는 작창가 발굴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절감, ‘작창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국립창극단 ‘작창가 프로젝트’는 총 4명의 작창가를 공개 모집으로 선발하며, 약 1년 동안 리서치, 멘토 특강, 워크숍, 전문가 자문 등 다면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작창가 안숙선·한승석·이자람, 극작가 배삼식, 연출가 고선웅 등 국립창극단과 협업해 온 예술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더욱 기대를 모은다. 예술계의 거장들이 본인의 경험과 지혜를 신진 예술가들과 나누고 세대를 넘어 긴밀하게 교감하는 과정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두에게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작창가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작품은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친 공개 시연회에서 선보인다. 공연 적합성과 독창성‧대중성을 검토해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정하고 향후 국립창극단의 정규 공연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유수정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은 “창작자 양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바로 창작의 기회”라며 “신진 예술가들이 작창에 도전해 볼 기회를 열고 다양하고 과감한 도전과 실험을 지원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국립창극단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시작이다”라고 밝혔다. |
◆ 국립무용단 ‘안무가 프로젝트’ |
국립무용단(예술감독 손인영)은 무용 한류를 이끌어갈 차세대 안무가를 발굴하고자 ‘안무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무용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것에 반해 재능 있는 한국무용 안무가에 대한 공연계의 지원과 집중 조명이 부족했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국립무용단은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넥스트 스텝Ⅰ’, ‘넥스트 스텝Ⅱ’를 기획, 국립무용단원이 지닌 안무가로서의 면모를 발굴하고 새로운 레퍼토리를 개발하며 창작의 결실을 거둔 바 있다. 특히, ‘넥스트 스텝Ⅰ’(2018)에서 첫 선을 보인 ‘가무악칠채’(안무 이재화)는 쇼케이스부터 지속적인 작품 개발 과정을 거쳐 국립무용단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매김했다. 국립무용단은 ‘넥스트 스텝’을 진행하며 신진 안무가 작품 개발 과정에서 구축한 노하우를 이번 ‘안무가 프로젝트’를 통해 공연계 전체와 공유하며 한국무용의 차세대 안무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국립무용단 ‘안무가 프로젝트’는 2022년 2월 공개 모집을 시작하며, 대한민국 국적의 안무가는 누구든 지원할 수 있다. 공모를 통해 총 3명의 안무가를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안무가는 국립무용단과 함께 작품을 개발, 같은 해 12월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관객 대상으로 작품을 공개 시연한다. 국립무용단은 안무가가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조율, 협업하는 디자이너 및 스태프와 소통, 작품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 등을 안무가의 필요에 맞춰 오리엔테이션, 자문, 워크숍, 드라마투르그와 함께 하는 사전 제작활동 등의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연회에서 각 작품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다층적으로 평가해 우수 작품을 선정하고 향후 국립무용단 신작으로 개발 예정이다. 손인영 국립무용단 예술감독은 “탁월한 창작 역량을 보여주고 있는 동시대 안무가들이 국립무용단과 함께 작업할 기회를 만들 수 있어 기쁘다. 그리고 국가를 대표하는 무용수들이 모인 국립무용단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는 안무가에게도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라며 프로젝트에 대한 설렘과 기대를 나타냈다. |
◆ 국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 프로젝트’ |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김성진)은 신진 지휘자 발굴을 목표로, ‘지휘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국악관현악은 한국 전통음악 특유의 호흡이 담긴 장단과 선율 등 국악 고유의 어법과 색채가 담겨 있어 서양음악과 다른 특성을 가졌기에 풍부한 음악적 경험을 지닌 지휘자가 필요하지만, 적합한 지휘자를 찾는 데 종종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젊은 지휘자가 프로 악단의 공연에서 지휘를 맡을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에 단체는 차세대 지휘자 발굴 및 육성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지휘자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지휘자 역할에 중요한 무게를 두고 다양한 지휘자와 함께 당대의 작곡가들에게 작품을 위촉‧초연하며 고유의 레퍼토리를 확장해온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지휘자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총 4명의 지휘자를 선발한다. 선발된 지휘자들은 약 8개월 동안 국립국악관현악단 리허설 상시 참관, 연주자 및 작곡가 워크숍, 지휘법 특강 및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거치게 된다. 특히 최수열(부산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 원영석(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등 국립국악관현악단과 긴밀한 관계를 이어온 지휘자들과 함께 국립국악관현악단 단원들을 직접 이끄는 연습 지휘를 통해 지휘자로서의 역량과 리더십을 훈련할 수 있다. ‘지휘자 프로젝트’ 전 과정을 거친 지휘자는 내부 시연회 및 평가 과정을 거쳐 2022년도 하반기 국립국악관현악단 공연의 객원 지휘를 맡게 될 예정이다. 김성진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은 “지휘자는 단원들과 서로 교감하며 음악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유망한 지휘자들이 이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연주를 경험하며 두각을 드러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판교 창업존, ‘2021 스타트업 815 홈커밍 페스타’ 성료 (0) | 2021.12.21 |
---|---|
기원테크 ‘표적형 이메일 공격 차단 기술표’, TTA 단체표준 채택 (0) | 2021.12.21 |
KF 한-중앙아협력포럼 사무국, ‘한-중앙아 수교 30주년 기념 미디어아트 공모전’ 수상작 발표 (0) | 2021.12.17 |
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 12월 17일 온·오프라인 정기학술대회 개최 (0) | 2021.12.17 |
2021 한국 공연관광 재건을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0) | 2021.12.1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