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가를 꿈꾸는 19~24세 청년 50명과 현업 예술가가 함께하는 창작 워크숍
- 진주 극작가, 이오진 연출가, 성수연 배우 강사로 참여
- 희곡, 연출, 연기·제작 워크숍 10회씩 6주간 진행, 쇼케이스 선보이며 마무리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재)두산연강재단 두산아트센터(센터장 강석란)와 한국메세나협회(회장 김희근)가 주관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은 ‘두산아트스쿨: 창작 워크숍 10기’가 6주 간의 과정을 거쳐 지난 12월 6일 마무리했다.
'두산아트스쿨: 창작 워크숍'은 예술가를 꿈꾸는 19~24세 청년들에게 창작 기회를 제공하고, 꿈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는 동시대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과 함께 실질적인 창작 활동을 경험해 본다.
2019년부터 김수정, 윤혜숙, 윤성호, 이향하 등의 창작자들과 연기, 연출, 희곡, 무대미술,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창작 워크숍을 매년 진행해오고 있으며, 그 기간동안 예비 예술가 청년 500여 명을 만났다. 이번 10기는 진주 극작가, 이오진 연출가, 성수연 배우가 워크숍을 진행했다.
두산아트스쿨: 창작 워크숍 10기
▲희곡 워크숍은 DAC Artist(두산아트센터 아티스트)인 극작가 진주가 진행했다. ‘오히려 좋아’라는 부제로 전공자가 아닌 글을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워크숍이었다. 초심자를 위한 희곡 쓰기를 중심으로 희곡의 구성요소, 구도 등을 배워보고 배우의 낭독으로 자신이 완성한 희곡을 만났다.
▲연출 워크숍은 2023년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공연부문 수상자인 이오진 연출가가 맡았다. ‘내가 하고 싶은 연극, 우리가 하고 싶은 연극’을 부제로 워크숍 동료들과 함께 프로덕션을 꾸려 다양한 창작 시도들을 경험해보고 짧은 연극을 무대에 올렸다.
▲연기·제작 워크숍은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젊은연극상’ 수상자 성수연 배우가 진행했다. 크리에이티브 VAQi(바키) 소속 창작자인 성수연은 배우가 주체가 되어 만드는 공동창작 프로덕션에 대해 다루며 창작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함께 공유했다. 마지막에는 소규모 프러덕션을 꾸려 각 프러덕션별 한 편의 공연을 만들어 무대를 선보였다.
연출 워크숍 강사로 참여한 이오진 연출가는 “창작 워크숍 기간동안 동료로서 그리고 경쟁자로서 함께 했다. 앞으로 많은 무대에서 만나는 순간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기·제작 워크숍에 참여했던 참여자들은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근육을 만든 시간이었다. 이번 워크숍에 만났던 동료들과 멘토와 함께 무대에 오를 날을 준비하겠다”, “그동안 혼자서는 확신이 들지 않았는데, 워크숍을 통해 동료 및 멘토와 함께 이야기하며 나만의 방법을 찾았다” 등의 이야기를 전했다.
지금까지 '두산아트스쿨: 창작 워크숍'에 참여했던 참가자들은 워크숍을 통해 창작한 결과물을 추후 정식 공연화 하거나, 새로운 희곡으로 발전시키고 함께 팀을 꾸려 공연을 선보이는 등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두산아트스쿨’은 두산아트센터가 2008년부터 진행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두산아트스쿨: 미술’, ‘두산아트스쿨: 공연’, ‘두산아트스쿨: 창작 워크숍’ 등 대중 강연에서부터 워크숍까지 다양한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프로그램 영상은 두산아트센터 유튜브를 통해도 볼 수 있다.
두산아트스쿨: 창작 워크숍 10기
□ 모집 개요
기간: 2023. 10. 27(금) ~ 12. 6(수)
대상: 19~24세 청년(1999~2004년 출생자, 생일 무관)
인원: 워크숍별 20명 이내
참가비: 무료
장소: 두산아트센터 연습실(수업, 발표)
신청 및 문의: 두산아트센터 doosanartcenter.com 02-708-5006
한국메세나협회 mecenat.or.kr 02-784-2562
□ 워크숍 개요
① 희곡 워크숍: 진주 극작가
10. 27(금)~12. 6(수) 매주 수/금 오후 2시~5시 (*단, 11. 29(수), 12. 1(수) 수업 없음)
*희곡을 쓰고 싶은 청년 누구나 지원 가능
② 연출 워크숍: 이오진 연출가
10. 28(토)~12. 2(토) 매주 화/토 오후 2시~5시 (*단, 11. 18(토) 수업 없음)
*연출 관련 전공자 또는 공연 연출 유경험자(학교 동아리 공연 포함)에 한해 지원 가능
③ 연기∙제작 워크숍: 성수연 배우
11. 2(목)~12. 4(월) 매주 월/목 오후 2시~5시
*연기 관련 전공자 또는 연기 유경험자(학교 동아리 공연 포함)에 한해 지원 가능
주최: ㈜두산
주관: 두산연강재단, 두산아트센터, 한국메세나협회
지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커리큘럼 및 강사 소개
희곡 워크숍
<오히려 좋아>
초심자를 위한, 가벼운 규칙에서 시작하는 희곡 쓰기.한 번도 써본 적 없어도, 영감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때로는 제약 안에서 상상의 날개를 더 펼칠 수 있으니까요. 주어진 설정 안에서 희곡쓰기를 경험해보고, 배우의 낭독으로 만나봅시다.
① 처음 만나는 희곡쓰기② 희곡의 구성요소들③ 편지에서 희곡으로 1④ 편지에서 희곡으로 2⑤ 대결 구도의 희곡쓰기 1⑥ 대결 구도의 희곡쓰기 2⑦ 영웅의 여정 1⑧ 영웅의 여정 2⑨ 팁만으로 희곡을 쓸 수는 없지만⑩ 낭독회 및 합평
진주 극작가
근현대사와 동시대 이슈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작업하고 있다. 작업을 관통하는 것이 있다면 약자의 음성을 통해, 지나쳐버린 사회적 현상과 사건을 다시 바라보고자 한다는 점이다. 현재든 과거든 하나의 현상이나 사건을 깊이 관찰하고 드러내는 작업과 과거를 기억/기록하고 미래에 대한 구상을 찾기 위해 역사적 사건에 주목하고 있다.
작 연극 <열녀를 위한 장례식><클래스><배소고지 이야기><정동구락부> 외공동창작 연극 <이것은 실존과 생존과 이기에 대한 이야기><우리는 처음 만났거나 너무 오래 알았다> 외각색 뮤지컬 <파랑새> 오페라 <미녀와야수> 연극 <마음의 범죄><궁극의맛> 외작/연출 창극 <검은늑대>
수상2023 제41회 대한민국연극제 대상 <배소고지 이야기>2022 월간 한국연극 ‘2022 공연 베스트 7’ <클래스>2020 강원도립극단 강원도 소재 시놉시스 공모전 우수상 <규방>2015 한국극작가협회·아시테지코리아 아동창작희곡상 <무지개섬이야기>
연출 워크숍
<내가 하고 싶은 연극, 우리가 하고 싶은 연극>
다음에 또 연극이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동료들과 함께 짧은 연극 한 편을 무대에 올리는 워크숍입니다.
4~5명이 한 팀으로 프로덕션을 꾸리고 각 작품을 무대화 합니다.
① 상견례
② 준비하기
③ 시작하기
④ 읽기와 움직이기
⑤ 시도하기
⑥ 이어 붙이기
⑦ 공연을 위한 준비 I
⑧ 공연을 위한 준비 II
⑨ 리허설 및 피드백
⑩ 발표회 및 합평
이오진 연출가
호랑이기운의 극작가이자 연출가.
여성의 이야기를 쓰고 무대에 올린다.
작/연출 연극 <콜타임><청년부에 미친 혜인이><연애는 반드시 망한다><페미니즘청소년극: 중학생들>
윤색/연출 연극 <댄스 네이션>
연출 연극 <밤에 먹는 무화과><피어리스: 더 하이스쿨 맥베스><이번 생에 페미니스트는 글렀어> 외
극작 연극 <김이박이 고등학교에 입학할 때 김이박이 고등학교에 입학한다><우리는 적당히 가까워>
<누구의 꽃밭><윤이상: 상처입은 용><개인의 책임> 외
각색 연극 <어느 날, 난민><1인용 식탁><사이레니아>
드라마터그 연극 <서울 도심의 개천에서도 작은발톱수달이 이따금 목격되곤 합니다><오르막길의 평화맨션>
번역 연극 <피어리스: 더 하이스쿨 맥베스>(공동번역) <김씨네 편의점>
수상
2023 한국연극 선정 올해의 공연 베스트 7 <댄스 네이션>
2023 두산연강예술상 공연부문
2022 한국연극 선정 올해의 공연 베스트 7 <콜타임>
2013 CJ크리에이티브마인즈 연극부문 <바람직한 청소년>
2009 대산대학문학상 <가족오락관>
연기∙제작 워크숍
배우가 주체가 되어 만드는 공동창작 프로덕션을 경험합니다.
창작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들을 경험하며 한 편의 공연을 만듭니다.
나의 서사가 우리의 서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경험합니다.
① 공동창작에 대해 이해한다
② 개인 작업 만들기(1인극장) 1
③ 개인작업 만들기(1인극장) 2
④ 함께 작업하기 위한 준비
⑤ 함께 작업하기 1
⑥ 함께 작업하기 2
⑦ 공연 형식 만들기 1
⑧ 공연 형식 만들기 2
⑨ 리허설
⑩ 발표회 및 합평
성수연 배우
다양한 형태의 연극작업을 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다시 말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연극과 삶의 간극을 ‘연습’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오랫동안 탐구하고 있다.
연극 <러브 앤 인포메이션><섬 이야기><앨리스 인 베드><로드킬 인 더 씨어터><우리는 농담이(아니)야><제4의 벽>
<액트리스 투: 악역전문로봇><액트리스 원: 국민로봇배우 1호><로테르담><러브 스토리>
<이번 생에 페미니스트는 글렀어><워킹 홀리데이><비포 애프터> 외
수상
2019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젊은연극상’ <액트리스 원: 국민로봇배우 1호>
2015 동아연극상 ‘유인촌신인연기상’ <비포 애프터>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