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동이 흘러넘치는 동시대 연극 현장그린피그 ‘역사시비’ 2분기 공연 공개4월 공연은 몸에 쌓이는 감각의 역사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연극

by 이화미디어 2024. 3. 29. 19:46

본문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연습사진 ⓒ그린피그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202412개월간 107회 공연을 올리는 역사시비(歷史是非, 또는 역사12)’ 프로젝트가 2분기를 맞는다. 매월 공연이라는 파격적인 시도로 대학로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그린피그가 4월에서 6월까지 세 작품을 공개했다.

 

공연작은 4월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정유진 연출), 5'역사탐험연구소'(대표연구원 박해성), 6'살기 좋은 OO'(박현지 연출)으로, 역사와 사회에 대한 새로운 주제의식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린피그는 역사시비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주제로 동시대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연극 창작의 무한성과 가능성이 돋보이는 고무적인 시도라는 반응과 함께 최근 공연을 마친 '양떼목장의 대혈투'는 일부 회차가 매진되는 등 공연이 이어질수록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역사시비는 방법적으로 공동창작을 기반으로 한다. 소재를 선택하고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창작진의 개인적, 사회적 경험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단순히 역사를 소재화하는 것을 넘어 주체적으로 다루기 위함이며, 진정한 시비를 가능케 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2분기 공연은 특히 공동창작 방식이 도드라진다. 4월 막을 올리는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는 직업병과 같이 인간이 자주 노출되는 환경에 따라 신체적인 변화를 겪는 현상을 보고 시작되었다.

 

몸을 인간이 경험하고 느끼는 최초의 좌표로 바라보고 객관화하여, 경험이 쌓이고 익숙해짐에 따라 무뎌지는 감각을 창작진들의 경험을 통해 공유하는 형태이다.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연습사진 ⓒ그린피그

 

5월 공연할 '역사탐험연구소'는 생의 모든 흔적이 곧 역사라는 가설인 역사무한설을 세워 펼치는 연구발표회의 컨셉으로 연출·배우가 동등하게 공동 연구원으로서 참여하며 6'살기 좋은 OO'는 작년 동월 개인이 겪은 재개발과 사회 이슈였던 대구퀴어문화축제 도로 점용 논란에서 모티브를 얻어 공공에 대해 다룬다.

 

관람 경험을 역사학자의 시선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역사문제연구소와 함께 관객과의 대화도 진행한다. 이에 대해 김세림 사무국장은 공연 리뷰를 통해 논리의 정합을 중요시하는 연구자와 정동(Affect)이 흘러넘치는 예술가의 만남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4월은 6()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공연 후 진행되며, 박정민 연구원이 패널로 참석한다.

 

또 공연장을 매달 찾는 관객을 위한 티켓 이벤트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쿠폰 적립형 티켓으로 적립 수에 따라 선물을 증정하는 역시 관람카드와 분기별 3개 공연을 모두 관람 시 할인받는 패키지 티켓이다.

 

이벤트를 활용하면 연간 공연을 모두 관람 시 1회에 1만 원꼴로 할인 받는 셈이다.

 

역사시비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45()부터 14()까지 화-금 저녁 730, 주말 및 공휴일 오후 3시 예술공간 혜화에서 공연하며, 모든 작품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문의  070-4185-4527

프 로 젝 트 개 요
프로젝트명 역사시비(歷史是非, 또는 역사12)
공 연 일 정


티켓 오픈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윤한솔 '수치심' 1/12 - 21
2 최귀웅 진짜 연극 '불멸의 이기석' 2/2 - 9
3 주은길 '양떼목장의 대혈투' 3/1 - 10
4 정유진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4/5 - 14
5 박해성 '역사탐험연구소' 5/3 - 12
6 박현지 '살기 좋은 OO' 6/7 - 16
7 강보름 - 7/5 - 14
8 주은길 - 8/2 - 11
9 김지은 - 9/6 - 15
10 정유진 - 10/4 - 13
11 송김경화 - 11/1 - 10
12 박현지 - 12/6 - 15
장 소 예술공간 혜화
제 작 그린피그
후 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중장기창작지원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연습사진 ⓒ그린피그

기 획 의 도

 

역사에는 승리와 패배가 존재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승리자를 따라 시점을 옮겨간다. 기록된 역사에는 종이의 앞면만이 존재한다. 역사가 과거의 기록이라면, 연극은 언제나 동시대를 마주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겪고 보고 듣는 사소한 일도 시간이 흐르면 역사가 될 수 있을까? ‘역사시비는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 인식과 극단의 정체성을 정립하고자 시작된 3개년 프로젝트이다.

 

공동창작의 방법론에 따라 지난 2년간 모든 창작진이 모여 역사와 동시대에 대한 스터디와 워크숍을 거쳤고 2023년 매월의 개인적, 사회적 사건을 모았다. 마침내 2024, 프로젝트의 결실로서 월간 이어지는 공연은 1년 전의 같은 달 있었던 사건을 출발점으로 한다.

 

역사의 관점을 우리에게 가져올수록 '역사'라는 개념은 흐려질 수밖에 없다. 결국 남는 것은 시대를 살아가는 예술가의 태도에 대한 고민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명 역사시비(歷史是非, 또는 역사12)
공 연 명 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일 시 202445() ~ 14()
-730, 주말/공휴일 3(*월 공연 없음)
장 소 예술공간 혜화
만드는 사람들 공동창작
연출_정유진
출연_박정근, 이동영, 정나무
기록 촬영_한문희
그래픽디자인_워크룸
기획_나유진, 노지상
공동기획_창작주체 예술공간 혜화
제 작 그린피그
후 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창작주체 지원사업
관 람 연 령 12세 이상
소 요 시 간 80
관 람 료 전석 25,000
예 매 처 네이버예약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1023233
예 매 문 의 070-4185-4527
4'잃어버린 몸을 찾아서' 공동창작, 정유진 연출 / 2024. 4. 5. ~ 14.
잃어버린 몸, 감각하는 몸을 되찾기 위한 여정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몸에 쌓이고, 기록되고, 각인된다. 몸은 더 이상 보지 않아도 볼 수 있게 되고, 만지지 않아도 만질 수 있게 된다. 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몸이 된다.

둔감한 몸은 결국 볼 수도, 만질 수도, 그 어느 것도 느낄 수 없다.
몸은 공허해진다. 그렇게 몸은 사라진다. 그렇게 몸들은 사라진다. 그렇게 세계는 공허해진다.

결국 2023년은 공허하다.
텅 빈 2023, 그리고 다시 2024년을 채워나갈, 잃어버린 몸을 찾기 위한 길고 험한 여정을 떠난다.
5'역사탐험연구소' 대표연구원 박해성 / 2024. 5. 3. ~ 12.
긴급 중간점검! 역사란 도대체 무엇인가?

모든 것은 흔적을 남긴다. 우리가 모두 찾아내거나 알아볼 수 없을 뿐. 하지만 역사가 취사선택된 흔적을 전유하여 실재를 자처하면서 무간지옥의 역사투쟁이 시작되었다.

이 유서깊은 싸움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기 위해서는 실재하는 역사, 즉 세상에 존재했고 존재할 모든 흔적들을 찾아내는 수밖에.

포스트휴머니즘과 다세계이론, 제임스웹 우주망원경과 양자컴퓨팅을 검색할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최첨단 컴퓨-, 최신형 스마트-폰으로 무장한 역사탐험연구소가 극한의 추적작업 끝에 경험하게 된 역사적 순간을 소개하는 연구발표회.
6'살기 좋은 OO' 공동창작, 박현지 연출 / 2024. 6. 7. ~ 16.
도시를 부유하는 사람들

20236월 박현지는 재개발 때문에 1995년부터 살던 집에서 이사를 해야 했다. 새로 이사한 집은 창 밖 어느 방향을 보아도 아파트를 짓고 있는 곳이다.

20236월 대구퀴어문화축제에서는 도로 점용 허가를 두고 경찰과 시청이 대치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거리는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것처럼 보였다.

우리가 사는 도시와 도시의 사람들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강보름
(7)
프로젝트 레디메이드 소속 연출 및 접근성 매니저, 예술교육 강사로 활동 중이다. 청년, 여성노동, 아프리카 이주민, 장애, 퀴어 등 다양한 소수자성이 지닌 문화적 교차성을 탐구하여 예술로 표현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 '여기, 한때, 가가'(2022), '소극장판-타지'(2022), '레디메이드 인생'(2017)
김지은
(9)
프로젝트 XXY 연출. 자신의 역사에서 이야기를 찾으며 주로 여성ㅡ그 중에서도 딸ㅡ의 서사, 장애-질병, 젠더퀴어, 노인 등 사회가 말하는 정상성과 표준에서 조금 떨어진 존재들에 주목하고 있다.

작품으로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를 고민한 후 은유와 형식을 찾아(게임이나 공간 특정형 등) 관객 수행성과 감각에 대한 실험으로 풀어내고 있다.

- '박민정과 최성철'(2022), '여기에는 메데이아가 없습니다'(2019 두산아트랩), '밤이 되었습니다'(2018), '젠더트랜지션'(2018)
박해성
(5)
상상만발극장 극작/연출, 응용연극연구소 연구원. 동시대 세계가 일원적인 위계 구조에서 다원적인 상호참조 구조로 바뀌고 있는 양상에 주목하여 활동하고 있다.

2020
김상열연극상, 2018 윤영선연극상을 수상했다.

- '믿음의 기원' 연작 시리즈(2012~2022), '천만 개의 도시'(2021), '코리올라너스'(2020)
박현지
(6, 12)
그린피그 연출부. 주변에서 밀접하게 일어나는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작업하고 있다.

- '누구와 무엇'(2022, 2023 국립정동극장 창작ing), 페이크 뉴스 프로젝트, '폐지의 역사'(2019 두산아트랩)
송김경화
(11)
극단 낭만유랑단 대표. 배우, 연출, 작가를 겸하고 있다. 혜화동 1번지 6기 동인으로 활동했으며, 2015 서울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 '2014년 생'(2022), '섹스 인 더 시티'(2019), '신의 입자'(2018), '프라메이드'(2016)
윤한솔
(1)
그린피그 상임연출. 예술만이 세상을 정확히 그릴 수 있다는 믿음으로, 무대 위에서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을 거부한다. 무대를 통해 시대의 양면을 낯선 시선으로 제시하여 본질에 가까이 가고자 한다.

- '두뇌수술'(2012), '나무는 신발가게를 찾아가지 않는다'(2012, 2022~2023), '엑스트라 연대기'(2023)
정유진
(4, 10)
그린피그 연출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사건에 비추어 사회를 살펴보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 '귀신-굿;(2023), '악연-스무 번째 생일 소원'(2022), '꽃피는 정거장'(2022)
주은길
(3, 8)
그린피그 연출부.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우화스럽게 재창조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글을 쓰고 있으며, 내가 겪은 비극과 내가 바라본 타인의 비극들을 희곡 안에 담아 그 문제점들을 적나라하게 세상에 내비치는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 '산은 말한다'(2023 부산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작), '신진빌라', '옴니버스도 환승이 되나요?'
최귀웅
(2)
창작집단 엘보우 연출. '밀치다', '찌르다', '헤치다' 와 같은 공격적 의미와 동시에 '지지하다', '응원하다' 와 같은 연대의 의미로도 쓰이는 엘보우(Elbow)는 인간의 가장 의지적인 신체 부위 중 하나이다.

창작집단 엘보우는 사회적으로 정면에 드러나지 않은 문제, 즉 옆구리를 찌르고, 그 문제를 헤집어 탐구해 가는 활동 방향성을 가짐과 동시에 개인의 사적인 공간, 몸을 편히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뜻하는 Elbow room이 되어 예술로서 자유로운 표현 영역을 구축하고자 한다.

- '톤지루'(낭독공연)(2023), '나의 투정'(2021), '무하유지향'(2020), '베리어'(2019 프린지페스티벌)

 

불온한 상상력, 그린피그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는 신념과 뜨거운 감성을 가진 새로운 연극을 하고자 모인 사람들입니다. 의심없이 혹은 하지 않고 진행되는 우리 문명에 대한 진단을 하는 연극을 찾고자 모인 사람들입니다. 주제와 예술형식의 진보를 고민하는 연극을 하고자 모인 사람들입니다. 그린피그의 작업은 저항 혹은 엑소더스를 위한 매뉴얼 혹은 도구입니다.

 

수상경력

2011 2회 두산연강예술상 (윤한솔 연출)
2012 5회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두뇌수술' (한국연극협회)
2013 올해의 젊은 연극인상 '아름다운 동행-비밀친구' 공동수상 (서울연극협회)
2016 9회 대한민국연극대상 ‘2016 공연 베스트7’ (재공연부문) '안산순례길 2016' (한국연극협회)
2016 18회 김상열 연극상 (윤한솔 연출)
2023 27회 베세토 국제연극제 우수작품상 '나무는 신발가게를 찾아가지 않는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