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극단 대학로극장 연극 오태영의 '뱃속에서', 시온아트홀에서 9월 26일(목)부터 10월 6일까지 공연

연극

by 이화미디어 2024. 9. 13. 19:17

본문

반응형

오태영의 뱃속에서

 

1. 공연개요

 

주 최 극단 대학로극장

 

주 관 극단 대학로극장

 

후 원 시온아트홀

 

제 목 오태영의 뱃속에서’ (부제 : 끝나지 않는 전쟁)

 

작 가 오태영

 

연 출 이우천

 

출 연 최소영 김예림 오혜진 김동재 엄희준 원유휘 박민혜

김창식 문연지 이은채

 

공연일시 2024926() - 2024106()

평일 730, 주말 및 공휴일(10.1/10.3) 오후 3/월 쉼

 

공연장소 시온아트홀

 

티켓가격 30,000

 

공연문의 010 8357 - 2367

 

이 메 일 dtheater89@hanmail.net

 

2. 공연소개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강렬한 사회 비판적인 작품으로 수차례 공연불가판정을 받은 문제적 작가,

오태영의 창작 초연작 '뱃속에서'

 

70세가 넘는 나이에도 창작의 예리함을 잃지 않고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과 은유, 상징으로 수많은 물음을 던진다!

 

늘 권력과 맞서왔던 오태영 작가는 '뱃속에서'를 통해 전쟁이라는 미명하에 자행되는 학살과 폭력, 증오와 분노, 그 비극성과 처절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도구로써 희생되어가는 이들이 어떻게 고통과 구원의 길을 걸어야만 할 것인지 거대담론적인 인류사의 고통을 조명한다!

 

본 작품은 [통일연극 씨리즈]를 통하여 한반도 분단현실과 강대국들 사이에서 치열한 역학관계를 형성한 우리의 정치현실을 끊임없이 풍자했던 극작가 오태영이 새로이 기획한 [네버엔딩 씨리즈] 2탄이다.

 

근대부터 시작된 우리의 이념적, 정치적, 사회적 폐단과 억압, 그리고 그로인한 폭력이 아직 끝나지 않은 채 현재까지 이어져 우리 사회를 불행의 길로 몰아넣고 있다는 발상으로부터 시작된 [네버엔딩 씨리즈]는 먼저 1탄으로 정신적 연좌제를 다룬 [끝나지 않는 연극]을 발표하여 그해 서울연극제 작품상 희곡상 연출상을 휩쓸 정도로 역량을 인정받았고 2탄으로 이번 작품 [뱃속에서(끝나지 않는 전쟁)]를 통해 아직까지 멈추지 않는 좌우 이념의 전쟁, 종교의 전쟁, 민족 분쟁의 전쟁을 하나의 큰 알레고리로 은유하고 있다.

 

현대는 고도문명의 발달로 매일 새로운 세계가 탄생하고 우리가 전혀 생각지 못했던 일상의 급격한 변화가 우리를 지배한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서도 지난 백년간, 아니 그 이전부터 인류를 지배했던 불행의 씨앗들이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우리 사회에 암세포처럼 존재하고 있는 이 비극적 현상들에 대한 작가의 깊은 성찰이 관객의 깊은 사유의 길로 인도한다.

 

작가 오태영은 자기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하며 대한민국 연극사의 한 축을 담당했던 문제적 작가다. 그는 아직도 창작에 대한 치열한 열정으로 새로운 작품을 집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신착을 발표할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그의 작품은 비사실성과 은유 그리고 작품 전체에 깔려있는 난해한 알레고리로 인해 관객에게 불친절하게 다가간다.

 

그러나 그의 작품을 찬찬히 뜯어보면 보이는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은유 및 상징으로 가득한 무대미학은 왜 그가 아직 우리 연극계를 대표하는 작가여야 하는지 증명하고 있다.

 

3. 작품소개

 

연출 의도

 

분단 75년은 너무 길고 가혹한 세월이다. 6.25의 트라우마가 깊어 통일 논의마저 쉽지가 않다. 거기다 강대국 중국과 미국이 신 냉전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누가 이처럼 불안하고 슬픈 나라에 살고 싶겠는가.

 

이런 상황을 미리 알았다면 어떤 누구라도 이 땅에 태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왕 태어난 사람은 어쩔 수 없다고 치자. 그럼 아직 태어나지 않은 뱃속에 태아는 어찌 할 것인가? 그리고 이 땅의 여인들은 아이를 낳고 싶겠는가. 자기 자식을 불확실한 미래 속에 던져 놓고 싶은 부모는 없을 것이다.

 

부모의 입장에서 태어나지 않기를 바라던 아이. 그러나 삐져나온 발에 총상을 입고 어쩔 수 없이 세상에 나온 아이. 그 아이의 비극이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현실을 사유할 수 있도록 역할 되기를 희망해 본다.

 

줄거리

 

임신을 했으나 애 낳기를 두려워하는 이순. 이미 태어났던 두 아이들은 소년병으로 끌려가 죽어버렸고, 세 번째 아이만은 전쟁이 끝난 평화로운 세상에서 만나고 싶다.

 

그러나 아이는 이미 태어날 때가 지났고, 세상 밖으로 나오고 싶은 아이의 울음소리가 뱃속에서 새어나오며 이를 들은 시어머니는 아이 낳기를 종용한다.

 

그 사이 , 휴전을 할 것인가, 아니면 끝까지 싸워 통일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찬반 여론이 들끓고, 그 시위현장에서 이순은 지옥과 빗발치는 총탄을 피해 다니다 다리 사이로 흐르는 피를 보게 된다.

 

결국 태어난 아이와 그럼에도 지키려는 이순.

어느 날 들려오는 피리소리, 북소리에 아이의 반응이 격렬해지는데...

 

4. 작품 특징

 

좌우 이념의 대립으로 인해 6.25전쟁이 발발한지 75, 그 전쟁이 상징하는 갈등의 연속으로서 오늘의 한반도를 풍자한다. , 75년 전에 시작된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는 상태로 오늘날까지 존재함을 꼬집는다.

 

그러나 이것은 곧 한반도를 넘어서 전 세계적인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념으로 인한 전쟁은 물론, 종교적인 갈등으로 인한 전쟁, 권력다툼으로 인한 내전 등 전 세계 역시 아직도 끝나지 않는 각종 전쟁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작품은 한반도의 우리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 이야기를 통해 관객은 상상력의 확장, 전 세계적인 문제로 사유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연출할 것이다.

 

황폐화된 세기말 적 배경

 

전쟁에 투입된 아이들은 자신보다 큰 총을 들고 전투를 한다. 엎치락뒤치락 하는 사이에 적군이 아군이 되고 아군이 적군이 되기도 한다. 뿐인가. 형제가 한편이 되기도 하고 서로 나눠지기도 한다.

 

그리고 만삭의 임산부는 비극적 현실에 아이를 낳을 수 없다며 3년째 해산을 참고 있다. 세상에 태어난 순간 아이는 총을 들고 전쟁터에 투입될 게 뻔하기에 임산부는 죽을힘을 다해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이다. 세상은 그야말로 끝나지 않는 전쟁으로 절망의 끝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런 등장인물들의 절박한 상황과 그 상황을 만들어 낸 황폐화된 배경이 무대의 기본 결임을 늘 염두에 두고자 한다. 마치 모든 것이 폐허가 되어 이제는 소멸만이 남아있는 세기말 적 잔해. 그 흙먼지가 시종일관 관객의 정서를 무겁게 짓누른다.

 

5. 작가 소개


/ 오태영


()한국극작가협회 회원
한국문인협회 회원


 

[작품이력]

 

1983<> 극단 76 공연

1984<임금알> 극단 76 공연

1999<통일익스프레스> 극단 차이무 공연. 희곡상 수상

2001<불타는 소파> 극단 사조 공연

2002<콩가루> 극단 대학로극장

2004<호텔 피닉스에서 잠들고 싶다> 극단 사조 공연

<수레바퀴> 극단 완자무늬 공연

2007<피묻은 바지> 극단 비파 공연

2009<꽃신과 수의> 극단 대학로극장

2010<부활, 그 다음> 극단 완자무늬 공연

2013<끝나지 않는 연극> 극단 유목민 공연 작품상, 희곡상 수상

2014<엄마젖 하얀밥> 극단 루트 21 공연

2016<할배동화> 극단 대학로극장 공연

2018<모텔 판문점> 극단 완자무늬 공연

2020<부드러운 매장> 늘푸른 연극제 선정작

2021<그림자 재판> 공연

 

[수상이력]

 

1974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희곡 당선 [난조유사]

1979년 희곡문학상 [연자매우화]

1987년 현대문학상 [전쟁]

2006년 한국문학상 [수레바퀴]

2013년 서울연극제 작품상 희곡상 [끝나지 않는 연극]

 

6. 연출가 소개


, 연출 / 이우천


대진대학교 연극영화과 졸. 동 대학원 석사 취득
극단 대학로극장 대표 / 극단 맑은물 대표
()한국연극협회 이사 / 인천시립극단 부연출

 

공연이력

 

작 연출 [우박] [창작하다 죽어버려라] [수녀와 경호원] [청산리에서 광화문까지]

[권력유감] [엘리엘리 라마 사박다니] [결혼기념일] [원이 엄마]

[기쁜 우리 젊은 날] [중첩]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연출 [색다른 이야기 읽기 취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궤짝] [장판]

[꽃과 건달과 피자와 사자] [모텔 판문점] [고시원 연쇄화재사건]

[감옥에 가기로한 메르타할머니] [부장들] [갈매기] [부드러운 매장]

[인형의 집] [임금알] [마술가게] [말할 수 없이]

 

수상이력

 

20242024 대한민국연극제 서울대회 작품 금상, 연출상 수상

2022년 춘천연극제 최우수작품상 수상

2021년 고마나루 연극제 금상 수상

()한국연출가협회 올해의 연출가상 수상

2020년 춘천연극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2019년 제 40회 서울연극제 희곡상 수상

2018년 제 18회 포항국제바다연극제 작품대상, 연출상 수상

2014년 제 7회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대상, 연출상 수상

2010년 제 22회 거창국제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희곡상 수상

 

 

7. 출연진 소개

시어머니 / 최소영


<하울+여울=들들> <블랙 코메디> <부장들>
<색다른 이야기 읽기 취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나를 찾아 나를 떠나고 나를 지우고 나를 기다린다>
아이 / 김예림


<임금알> <하울+여울=들들> <말할 수 없이>
<상자소녀> <정란, 피에타>
<나를 찾아 나를 떠나고 나를 지우고 나를 기다린다>

지옥 / 오혜진


<임금알> <집으로> <말할 수 없이>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늙은 여자, 아쿨리나>
<나를 찾아 나를 떠나고 나를 지우고 나를 기다린다>

군인 / 김동재


<늙은 여자, 아쿨리나> <헤뽀삐:별에서 온 편지>
<펜옵티콘:팬케이크에 관한 보고서> <힐링음악극:나빌레라>
<출세기:욕망이 집어삼킨 세상>
석이 / 엄희준


<배뱅이 굿>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먹감나무 아래 있는 집>
<그 날의 함성>
이순 / 원유휘


<없다> <집으로>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형아 / 박민혜


워크숍<절대사절>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배뱅이 굿>
청년 / 김창식


<비망> <영수씨의 첫사랑> <배뱅이 굿>
<여보 우리 또 이사가요> 워크숍<고아뮤즈들>
북치는 / 문연지


<임금알> <집으로> <, !>
<로물루스 대제> <고시원 연쇄 화재 사건>
피리부는 / 이은채


<사랑에 관하여> <임금알>
<노인과 여자를 위한 나라는 없다>

 

8. 극단소개

 

창단배경

 

본 극단 대학로극장은 1989년 대학로극장을 개관하며 창설된 중견극단으로써 창작극 활성화와 소극장연극의 대중화를 위해 힘써왔다.

 

그러던 중 젊은 연출가 이우천이 2010년부터 새로이 극단 대표로 취임하면서, 보이는 현상이 아닌 그 현상 이면에 감춰진 진실에 천착하여 우리 사회의 많은 불합리와 폐단을 고발하고 그것에 대한 대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노력하는 극단이다.

 

공연실적 (최근 5년간)

2024년 말할 수 없이 / 최보윤 작, 이우천 연출 / 씨어터 쿰

임금알 / 오태영 작, 이우천 연출 / 중랑구구민회관 대극장

2023년 노인과여자를위한나라는없다 / 이우천 작, 연출 / 통영, 울산 문예회관

임금알 / 오태영 작, 이우천 연출 / 춘천 봄내극장

집으로 / 김지연 연출 / 씨어터 조이

2022년 임금알 / 오태영 작, 이우천 연출 / 알과핵소극장

하울여울들들 / 장주네 작, 이미숙 연출 / 76 스튜디오

2021년 노인과 여자를위한나라는없다 / 이우천 작,연출 / 대학로예술극장소극장

인형의 집 / 헨릭입센 작, 이우천 연출 / 선돌극장

블랙코메디 / 피터셰퍼 작, 박준상 연출 / 76 스튜디오

우리 아배 참봉 나으리 / 이우천 작, 연출 / 씨어터 쿰

2020년 기쁜 우리 젊은 날 / 이우천 작, 연출 / 몸짓극장

갈매기 / 안톤체홉 작, 이우천 연출 / 76 스튜디오

부드러운 매장 / 오태영 작, 이우천 연출 / 홍익아트센터 소극장

 

수상이력

2010 22회 거창국제연극제 작품대상, 연출상, 희곡상 수상

2014 7회 대한민국연극대상 대상, 작품상, 연출상, 연기상 수상

2016 37회 서울연극제 희곡상, 연기상 수상

2018 18회 포항바다국제연극제 작품대상, 연출상 수상

2019 40서울연극제 희곡상 수상

2020 춘천연극제 최우수 작품상, 우수연기상 수상

2021 고마나루연극축제 금상, 우수연기상 수상

2022 춘천연극제 최우수 작품상, 우수연기상 수상

2024 대한민국연극제 서울대회 작품금상, 연출상, 우수연기상 수상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