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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국립오페라 정기공연Ⅰ'국내 초연'젊음의 오페라 부파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오페라

by 이화미디어 2024. 2. 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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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로시니의 유쾌함이 담긴 희극 오페라!
'브장송 지휘 콩쿠르 한국인 최초 결승' 30대 지휘자 이든 국내 데뷔 무대로시니로 떠오르는 신예 성악가 총출동!
'로시니 스페셜리스트' 메조소프라노 키아라 아마루 
2024 2.22. 목 ~ 2.25. 일 평일 19:30 주말 15:00 국립극장 해오름2024.2.24 토 15:00 KNOmyOpera & 네이버TV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오페라단(단장 겸 예술감독 최상호)은 2024년 첫번째 정기공연으로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을 선보인다.

2월22일부터 2월25일 나흘간 국립극장 해오름에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국내 초연작이자 국립오페라단이 오랜만에 선보이는 희극 오페라로 로시니의 젊음과 특유의 유쾌하고 명랑한 음악으로 관객을 찾아갈 예정이다.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로시니의 대표 오페라 부파

화려한 색채, 리드미컬한 음악, 익살스러운 스토리

희극적 오페라, '오페라 부파'의 표본으로 여겨지는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관객들과 만난다. 로시니가 21살이던 시절 단 27일 만에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로시니다운 작품으로 꼽힌다. 

프랑스 작가 스탕달은 이 작품을 두고 “오페라 부파 양식의 완성”이라 극찬한 바 있다. '세빌리아의 이발사' '신데렐라' 등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로시니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은 이사벨라가 기지를 발휘해 알제리의 태수, 무스타파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무스타파는 부인인 엘비라에게 실증을 느끼고 그녀를 떼어내기 위해 해적에게 납치되어 노예가 된 린도로와 이어주고자 한다.

이때 소식도 없이 사라진 린도로를 찾아 헤매던 이사벨라가 난파를 당해 알제리에 도착하고, 무스타파는 그녀를 보고 첫눈에 반한다. 무스타파는 린도로에게 엘비라와 함께 이탈리아로 떠날 것을 명령하지만 다행히 이사벨라와 린도로는 재회하게 된다.

이사벨라는 탈출을 위해 기지를 발휘하여 무스타파에게 다른 사람이 무슨 짓을 해도 모른 척 침묵하며 먹고 마시는 '파파타치(흡혈성 곤충인 '모래파리'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이탈리아어로 '먹고 조용히 해라'는 이중적 의미를 가짐)' 게임을 제안한다.

무스타파는 게임에 열중한 나머지 이사벨라, 린도로뿐만 아니라 함께 납치됐던 이탈리아인들이 탈출하는 것을 보고만 있는다. 

 

이번 작품에서 로시니의 전매특허라고 할 수 있는 '로시니 크레센도'를 들을 수 있다. '점점 세게'라는 뜻의 음악용어에서 따온 것으로 가사에 맞춰 피아노, 피아니시모로 작게 시작하다가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커지는 것으로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는 로시니만의 비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반복이 많은 로시니의 음악에서 시시각각 달라지는 가수들의 연기도 주목할 만하다. 

 

브장송 지휘콩쿠르 한국인 최초 결승 지휘자 이든, 국내 데뷔 무대 

오페라에서 발견하는 한국적 감성, 한국 대표 오페라 연출가 최지형

이번 작품을 위해 한국의 예술가들이 뭉쳤다. 이번 프로덕션은 제57회 브장송 지휘콩쿠르에 한국인 최초로 3인 결승에 올라 특별언급상을 수상한 30대 젊은 지휘자 이든이 이끌 예정이다. 

그는 최근 열린 제1회 불가리아 플로브디프 국제 오페라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하면서 플로브디프 극장 등에서 총 4개의 오페라 지휘자로 초청받는 등 떠오르는 지휘자이다. 이번 공연이 전막 오페라 국내 데뷔 무대이며, 이든 지휘자가 풀어낼 젊은 감각에 많은 관객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연출은 다양한 오페라 작품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오페라 연출가로 인정받고 있는 연출가 최지형이 맡았다. 극작가로 경력을 쌓기 시작한 최지형 연출가는 과거 국립오페라단에서 비상임 연출가로 일하며 오페라 연출가로 주목 받기 시작했다. 이후 '서울 라 보엠' '카르멘' '운명의 힘' 등 연출하며 오페라 속 한국적 감성을 찾아내는 연출로 평가 받은 바 있다. 

 

'로시니 스페셜리스트' 메조소프라노 키아라 아마루

로시니로 떠오르는 신예 성악가 총출동

국립오페라단은 이번 공연을 통해 로시니 레파토리로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메조소프라노 키아라 아마루를 비롯하여 신예 성악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키아라 아마루는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뿐만 아니라 2019년 이탈리아 토리노 왕립극장에서
'세빌리아의 이발사'를 선보였으며 마드리드 왕립극장에서 '이탈리아의 터키인' 차이다 역으로 데뷔할 예정으로 현재 로시니 스페셜리스트로 평가받고 있다.

린도로 역에는 테너 발레리 마카로프가 맡는다. 발레리 마카로프는 2019년부터 볼쇼이 극장의 챔버 앙상블로 활약하고 있으며 로시니의 '이탈리아의 터키인'로 데뷔해 꾸준히 '세빌리아의 이발사'로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특히 2021년 도밍고 오페랄리아 콩쿠르, 스페인 비냐스 성악콩쿠르 결승 무대를 오르는 등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젊은 성악가이다. 이들과 함께 무스타파 역으로 호흡을 맞출 이는 베이스 권영명이다.

그는 독일 비스바덴 국립극장에서 데뷔 후 20년 이상 독일을 중심으로 하노버 국립극장, 니더바이언 주립극장 등 유럽 유수의 극장에서 전속 베이스 주역 가수를 역임하고 현재 슈베린 국립극장 전속 주역가수로 활동 중인 노련한 성악가이다. 

 

한국 성악가들도 풍성한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1인 음악극을 통해 음악적인 도전을 지속하고 있으며 '카르멘' '신데렐라' 등으로 국립오페라단과 인연을 맺어온 한국의 대표 메조소프라노 김선정이 이사벨라 역을 맡았다.

린도로 역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활동 중인 깨끗한 목소리의 소유자 테너 이기업이 맡아 국내 오페라 데뷔를 치룬다.
베이스 전태현 역시 무스타파 역으로 출연할 예정이다.

전태현은 캐나다 벤쿠버에서 '세빌리아의 이발사' 바질리오 역으로 북미 무대에 데뷔했으며 독일 뉘른베르크 국립극장 전속 솔리스트로 '윌리엄 텔' '플라테' 등에서 활약한 바 있다. 

 

국립오페라단은 현장 공연의 생생한 감동을 온라인을 통해서도 선보인다. 이번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는 2월24일(토) 15시 국립오페라단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크노마이오페라(https://www.knomyopera.org/ott/liveView?showId=9264&parentSeq= 네이버tv(https://tv.naver.com/koreanationalopera)를 통해서 랜선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공연명 국립오페라단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일시 2024.2.22.(목)~2.25.(일) 평일 19:30 주말 15:00
장소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온라인 중계 2024.2.24.(토) 15:00
지휘 이든
연출 최지형
출연   2.22. (목)
2.24.(토)
2.23.(금)
2.25.(일)
이사벨라(M.Sop)  키아라 아마루
(Chiara amaru’ )
김선정
린도로(Ten. 발레리 마카로프
(Valery Makarov)
이기업 
무스타파(Bass)  권영명 전태현  
엘비라(Sop. 이혜진 이해원
타데오(Bass)   김 원 나의석
줄마(M. Sop. 신성희 김세린
알리(Bass 최공석 박의현 
연주 및 출연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 국립합창단 / 메트오페라합창단 / 스탈릿컴퍼니
티켓  R석 12만원, S석 10만원, A석 6만원, B석 5만원, C석 3만원
크노마이오페라 & 네이버 TV 2만원
문의 국립오페라단 1588-2514
작품명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작곡 조아키노 로시니
대본 안젤로 아넬리
초연 1813년 5월 22일, 베네치아 성 베네뎃토 극장
구성 전 2막 오페라
언어 이탈이아어

 

[시놉시스]

 

무스타파는 부인인 엘비라에게 싫증을 느끼고 그녀를 떼어내기 위해 해적에게 납치되어 노예가 된 린도로와 이어주고자 한다. 이때 소식도 없이 사라진 린도로를 찾아 헤매던 이사벨라가 난파를 당해 알제리에 도착하고 무스타파는 그녀를 보고 첫눈에 사랑에 빠진다. 

 

무스타파는 린도로에게 엘비라와 함께 이탈리아로 떠날 것을 재촉하지만 다행히도 이사벨라는 린도로와 재회하게 된다. 이사벨라는 탈출을 위해 기지를 발휘하여 무스타파에게 무슨 일이 있어도 침묵하는 ‘파파타치’ 게임을 제안한다. 

 

무스타파는 게임에 열중한 나머지 이사벨라, 린도로뿐만 아니라 함께 납치되었던 이탈리아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만 있는다.

지휘 이든


- 밀라노 베르디 국립 음악원 피아노과, 성악과 졸업
- 밀라노 베르디 국립 음악원 지휘과 석사 졸업
- 뉴욕 메네스 음대 성악과 석사 및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 프랑스 브장송 국제 지휘 콩쿨 한국인 최초 결승 3 인 진출,

 
특별언급상 수상불가리아 플로브디브 국제 오페라 지휘 콩쿨 우승이탈리아 오르비에또 루이지 만치넬리 국제 오페라 지휘 콩쿨 우승 및 제노바극장상 수상, 그리스 아테네 국제 지휘 콩쿨 우승, 루마니아 부카레스트 BMI 국제 지휘 콩쿨 우승 및 오케스트라상 수상, 헝가리 다뉴브 국제 지휘 콩쿨 우승 및 오케스트라상 수상

- 글로벌 웹사이트 ‘오페라 베이스 (OperaBase)’ 2022 금주의 아티스트 선정글로벌 웹사이트 ‘OperaCharmMagazine’ 미래의 지휘자 선정

- 프랑스 브장송 Ledeoux 극장이탈리아 루이지 만치넬리 극장 푸치니 < 보엠>, 베르디 <가면무도회> 지휘, 

이탈리아 노바라 코치아 극장 푸치니 < 트로바토레>, 도니체티 <사랑의 묘약> 지휘, 이탈리아 밀라노 카르카노 극장 시니 <결혼어음> (로니 페스티발 150) 지휘, 이탈리아 밀라노 살라 베르디, 도니체티 <사랑의 묘약> 지휘, 이탈리아 밀라노 산크리스토포로 극장 도니티 <사랑의 묘약>, 로 <세빌리아의 이발사>, 푸치니 < 보엠> 지휘, 이탈리아 모렐리노 클라시 페스티벌 푸치니 < 보엠> 지휘,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보나벤투라 극장 모르트 < 조반니> 지휘, 이탈리아 밀라노 스파지89(Spazio89) 극장 로니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베르디 <리골레토> 지휘, 불가리아 플로브디프 국립극장 푸치니 < 보엠>, <나비부인> 지휘, 루마니아 아라드 문화궁정, 오르프 카르미나 부라나, 불가리아 스타라자고라 국립극장 비제 <카르멘> 바르톡 <푸른수염의 성> 레온카발로 <팔리아치> 지휘, 그리스 아테네 국립음악원 원형극장 등 해외 유수의 극장에서 초청 지휘 

- 대한민국 서울예술의전당 콘서트홀, 구노 파우스트, 콘서트 오페라 지휘
- 현 이탈리아 벨 오페라 페스티벌(Bell’Opera Festival음악감
 
주요작품 < 보엠><사랑의 묘약><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파우스트><세빌리아의 이발사><투란도트><가면무도회><리골레토><팔스타프>< 트라비아타>< 트로바토레><나비부인외 다수
 

 

연출 최지형


- 연세대 성악과 졸업
- 이탈리아 베로나 국립음악원 수학 및 로비고 국립음악원 졸업
- 이탈리아 테아트로 에우로페아 아카데미아 연출자 과정 졸업
- 2000년 제2회 서울소극장오페라축제 로시니 <비단사다리> 연출
- 살리에리 <음악이먼저! 말은 그 다음에?!> 모차르트 <극장 지배인> <어린이를 위한 마술피리> 등 한글 가사로 국내 초연 연출
- 예술의전당 기획 오페라 <마술피리>, <안드레아 쉐니에>, <카르멘>,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지  투테>,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델리오>, <운명의 힘> 등 연출
- 가톨릭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현 상명대, 숭실 콘서바토리 출강
주요작품 <비단사다리>, <음악이 먼저! 말은 그 다음에?!>, <마술피리>, <안드레아 쉐니에>, <카르멘>, <피델리오>, <세빌리아의 이발사>, <박쥐>, <운명의힘>, <라체네렌톨라>, <코지판투테>, <돈파스콸레>, <라트라비아타>, <피가로의 결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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