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지∙최수진∙김이후ㅣ조풍래∙조훈ㅣ정다예∙장보람ㅣ백예은∙곽나윤ㅣ이찬렬∙류찬열2024. 2. 7 – 4. 14, 플러스씨어터
-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 선정작, 뮤지컬 '여기, 피화당' 캐스팅 공개
정인지, 최수진, 김이후 / 조풍래, 조훈 / 정다예, 장보람 / 백예은, 곽나윤 / 이찬렬, 류찬열
- 최초의 여성영웅을 다룬 고전 소설 ‘박씨전’에 상상력을 더하다
- 가장 약한 이들의 연대로 써내려가는 이야기가 전하는 희망의 목소리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2024년 2월 개막하는 뮤지컬 '여기, 피화당'(제작 ㈜홍컴퍼니, 프로듀서 홍승희)가 캐스팅을 공개했다.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2월 7일부터 4월 14일까지 플러스씨어터에서 공연된다.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최하는 ‘2023 공연예술 창작산실 올해의신작’ 선정작으로, 새로운 소재에 대한 탐색과 음악적 완성도를 인정받은 작품이다. 17세기 조선을 배경으로 하는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병자호란 이후 창작된 것으로 알려진 작자미상의 고전소설 ‘박씨전’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영웅소설 ‘박씨전’의 작가에 대한 상상에서 시작된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가장 약한 이들이 연대하여 써내려가는 이야기로 전하는 가슴 울리는 감동을 담아내었다.
17세기 조선, 병자호란이 끝나고 청나라에 끌려갔다 돌아왔지만 정절을 잃었다며 집안에서 쫓겨난 세 여자 ‘가은비’, ‘매화’, 그리고 ‘계화’는 ‘피화당’이라고 이름 지은 동굴에 숨어 살며 생계를 위해 이야기를 쓰기 시작한다.
익명의 작가가 쓴 이야기는 저잣거리에서 큰 인기를 얻고, 선비 ‘후량’은 이름 없는 작가 선생에게 자신의 글을 의뢰하기로 결심하고 작가를 찾아 나선다. 작가 ‘가은비’로부터 시작된 글은 작지만 멀리 퍼져 나가는 어두운 동굴 속 촛불처럼 세 여성들이 함께 마음을 담아 쓰는 이야기로 확장되어 2024년,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희망의 목소리를 따뜻하게 전한다.
극 중 피화당 여인들이 쓰는 이야기이자 고전 소설인 ‘박씨전’의 뮤지컬적인 재해석 역시 뮤지컬 '여기, 피화당'의 관람 포인트다. 정확한 창작 시기와 작가는 알려져 있지 않은 ‘박씨전’은 교과서에서 한 번쯤 접했을 고전 소설로, 병자호란 이후 창작되어 백성들에게는 비범한 인물이 나라를 구하는 영웅 이야기로 패전의 아픔을 위로해주었고, 여성들에게는 최초의 여성 영웅의 모습을 통해 당대 남성 중심 사회를 통쾌하게 꼬집어 준 작품이었다.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단순한 고전의 재연에서 벗어나 뮤지컬적 판타지성을 더한 극중극의 형식을 빌림으로써 ‘박씨전’을 극 중 가은비가 쓰는 이야기 중 하나로 선보여 보는 재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잔인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무너지지 않는 ‘박씨전’의 희망을 작지만 단단한 반짝임으로 전달할 것이다.
저잣거리에서 인기있는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피화당의 작가 ‘가은비’ 역에는 뮤지컬 <미드나잇:액터뮤지션>, <아일랜더>, <광주>, 연극 <3일간의 비>, <더 헬멧>, <렁스> 등 경계가 없는 캐릭터 소화력으로 관객들의 신뢰를 받는 정인지와 뮤지컬 <렛미플라이>, <라흐 헤스트>, <지킬 앤 하이드>, <맨 오브 라만차> 등 대, 소극장을 오가며 매력적인 캐릭터 해석과 탄탄한 노래 실력을 선보여 온 최수진, 뮤지컬 <라흐 헤스트>, <푸른 잿빛 밤>, <해적> 등 특유의 따뜻한 연기와 상대 배우와의 시너지로 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는 김이후가 참여한다.
익명의 작가 선생을 찾아가 자신의 글을 의뢰하려고 하는 선비 ‘후량‘ 역에는 뮤지컬 <난쟁이들>, <비더슈탄트>, <아르토, 고흐>, <미아 파밀리아> 등 장르를 넘나들며 안정적인 연기의 ‘믿고 보는 배우’ 조풍래와 뮤지컬 <비스티>, <루드윅:베토벤 더 피아노>, <배니싱>, <랭보> 등 유쾌함이 묻어나는 성실한 연기로 다양한 무대에 도전하는 조훈이 열연한다.
남장을 하고 이야기를 저잣거리에 팔며 피화당을 지키려 애쓰는 ‘매화’ 역에는 뮤지컬 <아가사>, <태양의 노래> 등에서 눈에 띄는 연기를 선보여 온 정다예와 뮤지컬 <스모크>, <문스토리> 등 눈길을 끄는 매력으로 떠오르는 신예 배우 장보람이 함께 한다.
가은비의 몸종이자 피화당 여인들의 막내 ‘계화’ 역에는 백예은, 곽나윤, 후량의 노비이자 형제처럼 자라온 ‘강아지’ 역에는 이찬렬, 류찬열이 함께하여 작품에 다채로움을 더할 예정이다.
2024년 봄을 맞이하는 2월,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희망과 연대를 전할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2월 7일부터 4월 14일까지 플러스씨어터에서 공연된다.
INFORMATION
공연제목 뮤지컬 '여기, 피화당'
공연기간 2024년 2월 7일(수) ~ 4월 14일(일)
공 연 장 플러스씨어터
공연시간 화, 수, 목, 금 8시 / 토 3시, 7시 / 일 2시, 6시 (월요일 공연 없음)
티켓가격 R석 66,000원 / S석 44,000원
러닝타임 100분 (예정, 인터미션 없음)
주 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제작 ㈜홍컴퍼니
예 매 처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m (1544-1555)
YES24 ticket.yes24.com (1544-6399)
문 의 아트리버 02-6498-0403
출연 배우 가은비 役 정인지, 최수진, 김이후
후 량 役 조풍래, 조훈
매 화 役 정다예, 장보람
계 화 役 백예은, 곽나윤
강아지 役 이찬렬, 류찬열
창작진
프로듀서 홍승희ㅣ작,작사 김한솔ㅣ작곡 김진희ㅣ연출 김은, 한유주ㅣ음악감독 김치영ㅣ안무 홍유선
무대 디자인 이은경ㅣ조명 디자인 이현규ㅣ음향 디자인 권지휘
의상 디자인 조문수ㅣ분장 디자인 김숙희ㅣ소품 디자인 노주연
SYNOPSIS
병자호란이 끝난 조선,
청나라에 끌려갔던 여인들이 집으로 돌아오지만,
그들을 맞는 건 정절을 잃었다며 손가락질하는 가족들 뿐.
‘가은비‘ 역시 사대부 가문의 명예를 이유로 가족들에게 버림받고
같은 처지의 ‘매화’, 몸종 ‘계화’와 함께 사람들을 피해 산 속 동굴에 숨어들어
그 곳을 ‘피화당’이라 이름 붙이고 살아간다.
‘피화당’의 여자들은 생계를 위해 이야기를 써 내다 팔고
저잣거리에서 익명의 작가가 쓴 이야기는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한다.
한편, 선비 ‘후량’은 아버지의 억울함을 풀고자 저잣거리에 벽보를 붙이지만
아무도 그의 글을 읽어주지 않는다.
모두가 이름 없는 작가 선생의 글을 읽는 것을 본 후량은
작가에게 자신의 글을 부탁하기로 결심하고
소설 속 단서로 작가 선생을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
PLAYWRIGHT
작/작사ㅣ김한솔
작, 작사 및 각색ㅣ
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 <라흐 헤스트>, <빠리빵집>, <달샤베트>, <태양의 노래>, <너를 위한 글자>외
연극 <일의 기쁨과 슬픔>, <멕베스 레퀴엠>
COMPOSER
작곡ㅣ김진희
작곡ㅣ
뮤지컬 <동그랑할머니가 읽어주는 세계동화>, <안녕, 스크루지>, 외
연극 <동물농장>
DIRECTOR
연출ㅣ한유주
연출ㅣ 뮤지컬 <여기, 피화당>
연출ㅣ김은 (김은영)
연출ㅣ
뮤지컬 <윌리엄과 윌리엄의 윌리엄들>
연극 <프론티어 트릴로지>, <사이레니아>, <올모스트 메인>
협력연출ㅣ
뮤지컬 <신과 함께 – 이승편>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MUSIC DIRECTOR
음악감독ㅣ김치영
음악감독ㅣ
뮤지컬 <네이처 오브 포겟팅>, <인사이드 윌리엄>, <아이즈>, <디어 마이 라이카>, <크레이지 브레드>
작곡ㅣ
뮤지컬 <사칠>, <인사이드 윌리엄>, <아이즈>, <디어 마이 라이카>
CHOREOGRAPHER
안무ㅣ홍유선
수상ㅣ
제9회 더 뮤지컬 어워즈 안무상 (뮤지컬 <조로>)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안무상 (뮤지컬 <레드북>)
뮤지컬ㅣ<렛미플라이>, <라흐 헤스트>, <여신님이 보고 계셔>, <레드북>, <미드나잇:앤틀러스>, <윌리엄과 윌리엄의 윌리엄들>, <웨이스티드>, <푸른 잿빛 밤>, <미아 파밀리아>, <용의자 X의 헌신>, <쇼맨>, <렛미플라이>, <웨스턴 스토리>, <더모먼트>, <하데스타운>(협력안무), <태양의 노래>, <태일>, <백범> 외 다수
CHARACTER & CAST
가은비 役 (여/20대 중반)
“나 같은 사람이 쓴 이야기도 세상에 남겨질 수 있다면
” ‘피화당’의 작가. 양반의 딸로 사대부에 시집 갔다가 병자호란 때 청나라에 끌려갔다. 돌아왔을 땐 명예를 위해 그녀를 죽이려 하는 시댁을 피해 도망쳐 나와 ‘피화당’이라고 이름 지은 동굴에서 이야기를 쓰며 매화, 계화와 함께 생계를 이어간다.
정인지
뮤지컬 | <미드나잇:액터뮤지션>, <아일랜더>, <광주>, <난설>, <데미안>, <마리 퀴리>, <테레즈 라캥>, <베르나르다 알바>,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외
연 극 | <3일간의 비>, <더 헬멧>, <렁스>, <언체인>, <추남, 미녀>, <보도지침> 외
최수진
뮤지컬ㅣ<렛미플라이>, <22년 2개월>, <라흐 헤스트>, <안나, 차이코프스키>, <사의찬미>, <지킬 앤 하이드>, <판>, <맨 오브 라만차>, <썸씽로튼>, <리지>, <귀환>, <킹아더>, <어쩌면 해피엔딩>, <록키 호러 쇼>, <아이 러브 유>, <인 더 하이츠> 외
연 극ㅣ<오펀스>
김이후
뮤지컬ㅣ<인사이드 윌리엄>, <라흐 헤스트>, <해적>, <보이체크 인 더 다크>, <푸른 잿빛 밤>, <사랑의 불시착>, <브론테>, <카파이즘>, <웨스턴 스토리>, <앤 ANNE>, <뱀파이어 아더>, 에버 애프터>, <아킬레스>, <블러디 사일런스:류진 더 뱀파이어 헌터>, <알렉산더> 외
연 극ㅣ<유리동물원>, <제인> 외
후량 役 (남/20대 초반)
“저도 한 번 용기를 내보려 합니다. 옳은 것을 위해 외로울 용기를요.”
최명길의 양자. 아버지의 억울함을 풀고 명분만 내세우는 사대부들의 탓을 알리는 글을 쓰지만 아무도 읽지 않자, 저잣거리에 유행하는 소설의 이름 없는 작가를 찾아 그에게 자신의 글을 의뢰하고자 한다. ‘피화당‘의 여자들을 알게 되고 그들을 도우며 ‘가은비‘에게 그들의 진짜 이야기를 써보라고 제안한다.
조풍래
뮤지컬 | <난쟁이들>, <비더슈탄트>, <아르토, 고흐>, <비스티>, <레드북>, <여신님이 보고 계셔>, <미아 파밀리아>, <차미>, <뱀파이어 아더>, <금악>, <윤동주, 달을 쏘다>,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외
연 극 | <아트>, <헤르츠클란>, <보도지침>, Class>, <모범생들> 외
조훈
뮤지컬ㅣ<미드나잇:액터뮤지션>, <튤립>, <비스티>, <98퍼센트>, <루드윅:베토벤 더 피아노>, <랭보>, <배니싱>, <박열>, <태양의 노래>, <마리 퀴리>, <더 캐슬>, <너를 위한 글자> 외
연 극ㅣ<터칭 더 보이드>, <안녕, 여름>, <어나더 컨트리>, <왕복서간> 외
매화 役 (여/20대 초반)
“너는 네 이야기가 이 세상에 남겨졌으면 좋겠어?”
병자호란 때 끌려갔다 돌아오자 시댁에서는 정조를 잃은 여자의 자식은 요직에 오를 수 없다며 스스로 목숨을 끊을 것을 강요한다. 이를 거부하고 도망 나온 매화는 가은비와 계화를 만나 함께 피화당에서 살아간다. 남장을 하고 저잣거리에 나가 이야기를 팔고, 이들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정다예
뮤지컬 | <아가사>, <태양의 노래>, <히드클리프>, <베어 더 뮤지컬>, <지하철 1호선>, <엑스칼리버> 외
장보람
뮤지컬ㅣ<스모크>, <문스토리>, <베르나르다 알바>, <용의자 X의 헌신>, <미드나잇:액터뮤지션>, <광화문 연가>, <킹키부츠>, <빅 피쉬>, <미인> 외
계화 役 (여/10대 후반)
“이야기 속의 나는 용기 있는 사람이길”
가은비의 몸종으로 함께 청에 끌려갔다 돌아왔다. 가은비와 함께 도망쳐 나와 ‘피화당’에 산다. 청에서 손에 큰 상처를 입었다.
백예은
뮤지컬 | <일라이>, <미인>, <사랑했어요>, <마타하리>, <그리스> 외
곽나윤
뮤지컬ㅣ<그날들>, <앨리스>, <안나, 차이코프스키> 외
강아지 役 (남/10대 후반)
“기억할 거야. 지금의 너도, 그때의 네 모습도”
후량의 노비로 언제나 동행한다. 후량과 함께 커 친형제와 같은 사이이다. 어렸을 때 소꿉 친구인 계화를 남몰래 좋아했다.
이찬렬
뮤지컬 | <마리 퀴리>, <태양의 노래>, <크레이지 브레드> 외
연 극ㅣ<맥베스 레퀴엠>, <장수상회> 외
류찬열
뮤지컬ㅣ<신이 나를 만들 때>,<푸른 잿빛 밤>, <인간의 법정>, <난세> 외
연 극ㅣ<붉은 머리 안>, Class> 외
㈜홍컴퍼니는 공연전문 프로듀싱 컴퍼니로 창작개발 및 워크숍 주최, 제작 런칭 등 창작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한 시장 맞춤형 뮤지컬 제작과 유통을 목표로 2018년 설립되었습니다.
- 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 K-뮤지컬로드쇼 in 브로드웨이 리딩 쇼케이스
- 2023년 6월 13일-9월 3일, 드림아트센터 1관
- 2022년 9월 6일-11월 13일, 드림아트센터 2관
- 2019년 5월 28일-8월 11일, 드림아트센터 2관
- 2020년 6월 9일-8월 28일, YES24스테이지 2관
- 2020년 8월~2022년 8월 중국 라이선스 공연 (상하이, 창사, 청두, 광저우, 베이징)
- 2022년 6월 11일-9월 4일, YES24스테이지 2관
- 2022년 10월 7일-10월 23일,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SKON 2관
- 2018년 6월 15일-7월 22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
- 2019년 방방곡곡 문화공감 지역투어 (과천, 사천, 함안)
- 2021년 9월 14일-12월 5일, YES24스테이지 1관
- 2022년 방방곡곡 문화공감 지역투어 (울산, 금산, 태백, 정읍)
- 2023년 6월, 11월 중국 라이선스 공연 (베이징)
- 2021년 12월 14일-2022년 3월 6일, TOM 2관
- 2022년 11월 22일-2023년 1월 29일, 드림아트센터 2관
뮤지컬 <아티스 ARTIS>, <트리니티>, <여기, 피화당> 외
▶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작품상 (뮤지컬 <라흐 헤스트>)
▶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노미네이트 (뮤지컬 <라흐 헤스트>)
▶ 제7회 예그린뮤지컬어워즈 안무상 (뮤지컬 <미인>/서병구)
▶ CJ문화재단 스테이지업 운영대행 (2019~2021)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