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부문 2025년 1월18일 국립극장서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주, 김성국 지휘
양악부문 2025년 2월20일 예술의전당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연주, 정치용 지휘
역대 최대 작품 접수, 블라인드 심사 통해 총 10개 작품 선정 및 발표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와 한국창작음악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건용)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창작음악제인 ‘ARKO한국창작음악제’(이하 아창제)가 2025년 1월 18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국악 부문, 2월 20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는 양악 부문 연주회가 각각 개최된다.
아창제는 기존 서양 고전음악이 주를 이루는 한국 음악시장에서 창작곡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작곡가와 지휘자, 연주자들이 창작 음악을 부담 없이 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창작 관현악 축제로 2007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16회를 맞이한다.
매년 국악과 양악 부문의 관현악곡 작품을 공모와 심사를 통해 선정하는 아창제는 현재까지 124명의 작곡가의 총 171개 작품을 발굴하였다.
지난해에는 15주년을 맞이하여 역대 선정 작품 중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5주년 기념 특별 연주회를 가진 바 있다.
올해 공모에는 총 126개 작품(국악 부문 45곡, 양악부문 81곡)이 접수되어 역대 최대 접수가 되어 더욱 치열한 경쟁률 속에 작품이 선정되었다.
제16회 아창제에는 접수된 작품 중 블라인드 심사를 통해 선정된 국악(초연 3곡, 재연 2곡) 및 양악(초연 3곡, 재연 2곡) 부문별 각각 5개 작품, 총 10개 작품이 연주된다.
국악부문은 1월 18일(토)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되며 국립국악관현악단(지휘 김성국)이 연주한다. 작품은
△김신애의‘걸리버 여행기’서곡,
△김상진의 정악대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청공의 소리’(협연 유홍),
△최지혜의 첼로 협주곡 ‘미소’(협연 장우리),
△최윤숙의 25현 가야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도롱이를 쓴 그슨새’(협연 박순아),
△이정호의 국악관현악‘아부레이수나’
가 연주된다.
양악부문은 2월 20일(목)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되며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지휘 정치용)가 연주한다.
작품은
△김신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LOGBOOK 1’,
△박다은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물의 노래’,
△이강규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NIGHT RETURNS’,
△임영진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
△전예은의‘장난감 교향곡’이 연주된다.
현시대 가장 창의적인 관현악곡이 연주될 제16회 ARKO한국창작음악제 연주회는 국내외 활발히 활동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작곡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장으로 창작 음악계 및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많은 작곡가들의 기대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16회 아창제 관람료는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으로 국악부문은 국립극장, 양악부문은 예술의전당과 인터파크에서 예매 가능하다.
관련 문의는 아창제 사무국(02-365-7655/music@arko.or.kr)을 통해 할 수 있다.
공연명 | 제16회 ARKO한국창작음악제 |
일시장소 | [국악부문] 2025년 1월 18일(토) 오후 5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양악부문] 2025년 2월 20일(목)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관람연령 | 초등학생 이상 |
주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주관 | 한국창작음악제추진위원회 |
예매 | [국악]국립극장 / [양악]예술의전당, 인터파크 |
티켓 | R석 3만원 / S석 2만원 / A석 1만원 |
2025. 01. 18(토) 17:00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지휘 김성국 / 연주 국립국악관현악단 김신애 - <걸리버 여행기> 서곡 김상진 - 정악대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청공(淸空)의 소리> 최지혜 - Cello concerto <미소> 최윤숙 - 도롱이를 쓴 그슨새 이정호 - 국악관현악 <아부레이수나> 협연 유홍(대금) / 장우리(첼로) / 박순아(가야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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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단체/지휘 | ||
지휘자 김성국 |
김성국은 국악관현악 영역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작곡가이자 지휘자이다. 2016년 국립국악관현악단 최초의 상주 작곡가를 지냈으며,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지휘자로 활동하였다. 현재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국악관현악과 합창을 위한 ‘원(願)’을 비롯해 ‘공무도하가’ ‘이별가’ ‘영원한 왕국’ 등 여러 작품을 통해 국악관현악의 멋을 알리고 있다. 또한 뮤지컬 <파우스트> <까르페 디엠>, 무용극 <리진>,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동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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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관현악단 |
1995년 창단된 국립국악관현악단은 국립극장 전속단체로 동시대의 음악을 창작하고, 수준 높은 음악으로 전 세계 관객에게 감동을 전하고 있는 연주 단체다. 유구한 역사 속 개발되고 전승되어 온 한국 고유의 악기로 편성된 국립국악관현악단은 국내외 저명한 작곡가 및 지휘자들을 영입해 60여 명의 전속 연주자와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통 음악의 현대적인 재해석, 한국의 정신과 정체성을 담은 사운드, 전 세계의 관객에게 감동을 전하는 독자적인 레퍼토리로 차별화된 음악회를 기획·개발하여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현재 8대 예술감독 겸 단장 채치성과 함께 국립예술단체다운 품격이 있는 공연,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 국립국악관현악단만의 정체성이 담긴 공연을 목표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창작 작업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
작곡가/작품소개 | |
김상진 |
-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및 동대학원 수료 - 제33회 김해전국가야금경연대회 작곡부 대상, - ARKO한국창작음악제 역대 최연소 선정(제9회) - 동아국악콩쿠르 작곡부문 입상(31, 32, 34회) |
정악대금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청공의 소리> (초연) | |
청공(靑空)이란 본디 푸른 하늘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청공의 소리’에서의 ‘청’은 정악대금의 ‘청(淸)’소리를 뜻한다. 이는 대규모 정악 합주곡에서도 매우 두드러지는 음색으로써 대금 고유의 전통 주법이기도 하다. 푸른 하늘을 뚫을 것만 같은 이러한 청소리를 주요한 작품 소재로 삼아 국악관현악과 결합하여 힘차고 변화무쌍한 협주곡을 구상하였다. 또한 정악선법의 시김새적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하늘을 찌를 듯이 거침없이 나아가는 청공(淸空)의 소리를 정악대금과 국악관현악이 함께 그려낸다. | |
김신애 |
- 제2회 지영희 국악 창작 공모전 은상 - 돈화문국악당 2024 실내악 축제 <후이늠을 만나다> 위촉 (2024) - 부산 <봉래별곡> 음악감독 및 작곡 (2024) - 가야금 앙상블 오드리 작곡가 공모 선정 및 <해왕> 실연 (2023) - 서울대학교 거문고 앙상블 <마주이야기> 위촉 (2022) - 현)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및 동대학원 석사 과정 국악앙상블 하이드아웃(Hide,Out) 작곡가 |
<걸리버 여행기> 서곡 (초연) | |
조너선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를 국악관현악으로 표현한 곡이다. 문묘제례악의 추성을 불협화적 화음으로 사용하며 곡이 시작이 되고, 각 나라마다 국악기의 음색적 특징이 다르게 표현된 것이 이 곡의 특징이다. 서곡이기 때문에 각 나라가 짧게 등장하고, 마지막으로는 다시 폭풍을 뚫고 나아가는 걸리버를 나타내었다. 인생에서 폭풍을 만날 때 절망하고 낙심하기보다는 최선을 다해 폭풍을 헤치고 새로운 세상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 |
이정호 |
- 영남대학교 국악과(작곡전공) 졸업 - 프란츠슈베르트음악대학 작곡 석사 최우수졸업 - 제27회 온나라국악경연대회, 제7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등 수상 - 제9회, 13회 ARKO한국창작음악제(아창제) 작곡가 선정 - 제42회 대한민국작곡상(2023) - J국악오케스트라 예술감독 - 현)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
국악관현악 <아부레이수나> (재연) | |
예천 통명 농요인 ‘아부레이수나’와 ‘돔소(도움소)소리’ 선율을 주제로 관현악적 연주기법을 활용하여 쓴 작품이다. 특유의 음계로 구성된 노래를 기악화시키며 국악관현악의 신비하고도 장엄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관현악은 점점 고조되어 새로운 형상을 만들어내며 다이나믹하게 진행된다. 각 국악기들이 표현할 수 있는 소리와 서로 간의 상호 작용 및 공간감 등 음향적 활용을 더하며 국악관현악이 가진 확장성을 집중력 있게 풀어낸다. | |
최윤숙 |
- 이화여대 한국음악과 작곡 석사졸업, 박사수료 - 미국 뉴저지 주립대 음대 작곡과 박사과정 합격 -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작곡 외래교수 역임 - 제10회 신악회 금상 외 4회 수상 - 한국국악협회 정기연주회 및 서울구립예술단 위촉곡 작곡 등 활동 - KCMC, 국민악회 등 정기연주회 활동. |
도롱이를 쓴 그슨새 (초연) | |
25현 가야금 협주곡 '도롱이를 쓴 그슨새'는 제주도 민요인 '이야홍 타령'과 제주도 정통 요괴인 '그슨새'를 주제로 만들어진 창작곡이다. 제주의 지역과 생태적, 여흥적 특성이 잘 드러난 이야홍 타령과 제주도에서 입는 도롱이를 걸친 모습으로 낮밤을 가리지않고 자주 나타나는 요괴가 '그슨새'인데, 25현 가야금 솔로가 '그슨새'이며, 두 남녀 주인공은 각각 '피리'와 '거문고'로 표현하여 그슨새에 홀리는 모습을 스토리텔링하였다. | |
최지혜 |
- 2017년 대한민국작곡상 수상 - 2017~2018. 국립국악관현악단 상주작곡가 역임 - 미국 카네기홀 및 다수 음반 음악감독, 작편곡 - 현)중앙대학교, 한양대학교, 동국대학교 출강 |
Cello concerto <미소> (재연) | |
19세기 말 우리 선조들의 삶을 바꿔 준 의료 선교사이자 교육자인 ‘로제타 셔우드 홀(1865~1951)에게 감명을 받아 그녀의 삶을 담아낸 곡이다. 조선인보다 조선을 더 사랑한 선교사님의 희생과 섬김의 삶을 마친 선교사님의 마지막 미소를 관객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 이 작품에서 첼로는 로제타 셔우드 홀 선교사님의 마음이 되어 곡 전체를 아우르고 있다. | |
협연자 | |
박순아(가야금) |
- 재일본 조선대학교 사범학부음악과 졸업 - 평양음악무용대학 4년제 통신교육 수료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전문사 졸업 - 재일본 금강산가극단 기악부 단원 역임 -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역임 |
유홍(대금) |
- 아우프윈드(Aufwind) 대표 및 예술감독 - 한국즉흥음악축제(2023, 2024), 내일을 위한 음악 아카데미(2024) 예술감독 - 독일 현대음악비평가상, 사야국악상 수상 - 서울대학교 음악 박사 |
장우리(첼로) |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재 입학 및 졸업 -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석사 수석졸업 - 독일 자브뤼켄 국립음대 석사 및 최고 연주자 과정 수석 졸업 - 중앙일보 콩쿠르 1위, K.Davidoff 국제 콩쿠르 2위, W.Gieseking 국제콩쿠르 1위 - 코리안심포니,강남심포니,수원시향, 인천시향, 성남시향, 광주시향, 전주시향 객원수석 역임 - 현) PACE 앙상블,클래시칸첼로수석,첼리스타,서울모던앙상블 멤버 및 한국 영아티스트 협회 이사, 연세대,선화예중출강,명지대객원교수 |
공연개요 | ||
2025. 02. 20(목) 19:30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지휘 정치용 / 연주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김신 - LOGBOOK 1 : a record of fading memories 박다은 - The Song of Water 이강규 - 오케스트라를 위한 <NIGHT RETURNS> 임영진 - A Reed Swayed by the Wind for Orchestra 전예은 - Toy Symphon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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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단체/지휘 | ||
지휘자 정치용 |
뛰어난 바톤 테크닉을 바탕으로 깊은 통찰력이 담진 지휘를 보여주는 지휘자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를 졸업했고 오스트리아 모차르테움 음악대학에서 거장 미하엘 길렌(Michael Gielen)으로부터 지휘를 배웠다. 오스트리아 문화교육부 장관상을 받으며 일찍이 주목받은 그는 국내외 유수의 교향악단을 두루 지휘했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인천시립교향악단, 창원시립교향악단 등의 예술감독과 상임지휘자를 역임하고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음악원 지휘과 명예교수로 있다. | |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는 1985년 국내 최초의 민간 교향악단인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로 출발해 2001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단체로 지정되며 관현악·발레·오페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극장오케스트라로 자리매김했다. 폭넓은 레퍼토리로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한 가운데 신한류 흐름 속 국립예술단체로서 차세대 음악가를 위한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며 2022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로 재탄생, 대한민국 교향악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연 100회 연주로 국민의 문화향유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K클래식을 이끌 연주자ㆍ작곡가ㆍ지휘자를 위한 교육 사업으로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
작곡가/작품소개 | |
김신 |
- 영국 왕립음악원 (Royal Academy of Music) 석사과정 졸업 및 박사과정 재학 중 -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예술사 졸업 - 제네바 국제콩쿠르 작곡부문 1위, 제오르제에네스쿠 국제콩쿠르 교향악작곡부문 만장일치 우승, 중앙음악콩쿠르 작곡부문 1위 등 국내외 다수 콩쿠르 우승 - 2022 한국음악상 젊은음악가상 수상 및 2019 한국작곡가협회 파안생명나무작곡가 당선 - 네덜란드 가우데아무스 음악제, 오스트리아 빈 모던 페스티벌,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ARKO한국창작음악제 등 국내외 다수 음악제 작품발표 現) 국제현대음악협회(ISCM) 한국지부 회원 및 앙상블 SONOR XXI 상임작곡가 |
LOGBOOK 1 : a record of fading memories (초연) | |
우리들의 삶은 기억과 그것의 퇴색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추억이 생기고 사라지며 남는 흔적의 색깔은 분명 우리 삶의 색깔과 닮아있을 것이다. 나는는 망각이라는 삶의 필연적인 과정을 하나의 관현악곡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하였고, 이 작품을 쓰는 동안 잊어버린 기억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하며 아름다웠던 지난날들을 되돌아보았다. 이 작품을 듣는 청중들도 잊어버린 아름다운 순간들을 떠올릴 수 있기를, 그리고 이내 잊어버릴지라도 듣는 순간마저 그들에게 아름다운 한 편의 기억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 |
박다은 |
부산예술고등학교 작곡과 졸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2024) 고양시립합창단 제71회 정기 연주회 위촉 작품 연주 (2022) 제3회 제주국제관악작곡콩쿠르 1위 없는 2위 (2024) 헝가리 Liszt Academy’s Special Prize (2024) 제43회 해외파견콩쿠르 작곡 부문 만장일치 1위 (2024)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十二작곡가> 위촉 작품 연주 (2024) |
The Song of Water (초연) | |
<The Song of Water>는 하프와 피아노를 포함한 3관 오케스트라를 위한 악곡으로, 총 두 악장으로 구성되었다. 두 악장 모두 열대우림을 배경으로 하고, 1악장은 간헐적으로 내리는 빗방울이 스콜(Squall:열대성 소나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그리며, 2악장은 이곳에서 살고 있는 가상의 ‘물의 부족(部族)’에 관한 이야기를 노래한다. 물의 부족은 앞으로도 계속 발견되지 않을 것이며, 기록되지 않을 것이며, 다만 영원히 자연과 하나되어 살아갈 것이다. 결국 이 노래는 적어도 이 지구에는 존재하지 않는 그들을 위한 유일한 기록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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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규 |
BMG National Young Composers’ Competition 입상, Presser 음악상 수상 L’Ensemble Orchestral Contemporain, Auditiv Vokal Dreseden, Juventas New Music Ensemble, 구이양 심포니 오케스트라, TIMF 앙상블 등 국내외 저명 연주단체에서 작품 연주 아틀란틱 음악제, Juventas 실내악 시리즈, 베를린 피라미달레 현대음악제, 중국-아세안 음악제, 일본 작곡가협회 초청연주, ACC 국제음악제 “아시아를 위한 심포니,” 대한민국 실내악제전 등 국내외 음악제에서 작품 연주 이스트만 음악대학(학부), 존스홉킨스 대학 피바디 음악원(석사), 인디애나 대학(박사) 졸업 現) 상명대학교 음악학부 교수 |
이강규 |
오케스트라를 위한 <NIGHT RETURNS> (재연) |
오케스트라를 위한 “NIGHT RETURNS”는 밤의 풍경과 감정을 표현하는 곡이다. 이 곡은 하나의 통일된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밤”이라는 주제에 대한 양면적인 성질을 대립적인 음악적 요소를 통해 구체화하는 이원론적 접근방식을 중심으로 작곡되었다. 이러한 양면성은 형식적으로 두 개의 부분을 통해 표현되는데 어둡고 두려움의 감정을 담은 첫 번째 부분은 무조적인 화음과 빠르고 다양한 리듬적 패턴을 통해 표현되고 따뜻하고 평온한 감정을 담은 두 번째 부분은 조성적인 화음, 규칙적인 리듬, 그리고 인성적인 선율을 통해 표현된다. | |
임영진 |
- 상명대학교 작곡 학사(2002~07년), 영국 왕립음악대학교 작곡 석사(2014~16년) - 빈 국립음악예술대학교 전자음악작곡(2016~17년), 작곡(2018~19년) Postgraduate - 2024 한국작곡가협회 70주년 기념음악제 관현악곡 공모 당선 - 2023 아시아작곡가연맹 ACL-Korea 50주년 기념음악제 작품 공모 당선 - 2021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작곡가 아틀리에' 공모 선정 - 2019 오스트리아 Franz Josef Reinl 국제 음악 대회 작곡 부문 1위 없는 2위 - 2018 폴란드 시마노프스키 국제 음악 대회 관현악곡 작곡 부문 2위 없는 3위 |
A Reed Swayed by the Wind for Orchestra (초연) | |
우리의 삶 가운데 때로는 우리가 가진 믿음과 꿈, 신념 등이 흔들리게 되는 의심의 순간들이 찾아오곤 한다. 성경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A Reed Swayed by the Wind)'의 비유를 통해 이러한 상황들에 처한 사람들을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광야와 같이 거친 세상을 살면서 어려운 일들로 인해 이렇게 믿음에 물음표가 생기는 순간들을 마주한 화자가, 미래에 대한 소망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며 자신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부르는 간절한 노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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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예은 |
- 서울대학교 학사, 이스트만 음대 석사, 인디애나 음대 박사 - 2022, 2023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상주작곡가 - 국립오페라단, 서울시립교향악단, LA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위촉작곡가 -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수여 - 제1회 대한민국예술원 젊은예술가상 수상 現) 국민대학교 조교수 |
Toy Symphony (재연) | |
관현악을 위한 ‘장난감 교향곡 (Toy Symphony)’은 우리가 어린 시절 가지고 놀던 장난감의 재미난 소리와 움직임, 그리고 장난감에 얽힌 기억을 소재로 삼고,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음악적 상상력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교향곡의 기본 형식인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악장은 알록달록한 색깔 찰흙, 블록 놀이, 장난감 악기 등을 소재로 한다. “Homage to Toys (장난감에 대한 찬가)”라는 부제처럼, 어린 시절 함께 했던 장난감들에 경의를 표하는 작품이다. |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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