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9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II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II

왜 바흐인가?’

공연명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II
왜 바흐인가?
일시
및 장소
2021629()19:30,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주최/주관 OPUS
문의 1544-5142
예매처 오푸스1544-1542,인터파크 1544-1555,세종 문화티켓 02-399-1000
티켓 전석3만원(학생할인 50%)
포스터 https://www.dropbox.com/sh/yg930ohksxxmdl7/AAA01WHeB8a4Hhnq94FqnJ4Oa?dl=0
홍보담당 홍보 이영인 010-6876-7910
고민선 02)522-4184
simf@opuscorp.org/festival@opuscorp.org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클래식 음악의 기반이 된 인문학적 토크와 함께 구체적인 음악 작품을 선보이는 세미나 형식의 음악회 시리즈,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시즌 2’가오는 6 29일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에서 열린다.

 

피아니스트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

허효정이 음악학 연구자로서 지난 5년간 연구해온 18~19세기 사료를 바탕으로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이 형성된 시대와 그것을 둘러싼 지성사의 담론을 다루며, 클래식 음악은 숭고한 가치를 지닌다는 신념을 가졌던 그가 연주자로서 현장에서 마주한 현실적인 의문을 근간으로클래식 음악이 우리 시대에 지닌 존재가치를 인문학적으로 풀어갈 예정이다.

 

‘클래식 음악에는 고매한 정신이 담긴다는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의문의 답을 찾아갈이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는 과거에 대한탐구를 넘어 우리 시대의 클래식 음악에도 유효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시즌 2>


‘왜 바흐인가?’: 시간의 모래 위에 새겨진 음악


클래식 음악이 진지하고 심각한 성격을 지니게 된 경위를 다룬 시즌 1,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숭고해졌는가?”(2019)에 이어돌아오는 시즌 2 “왜 바흐인가?”에서는 특정 작곡가의 작품을 위대하고 숭고한 것으로 여기게 된 경위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다.

유행이 지난 구식으로 여겨지던과거의 음악이 어떻게 도리어 정통성을 지닌진품으로 평가되고 역사 가운데 남겨지게 되었는지를 다루며,관련 작품의 연주를 통해 관객들을 풍성한 경험으로 초대할 것이다.


오랜 시간 음악도로서,연구자로서, 또 음악가로서 고민해온 피아니스트 허효정의토크와연주가 담길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II ‘왜 바흐인가?’는 오는 629(), 오후 730분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티켓 예매는 오푸스 홈페이지와 세종 문화티켓,인터파크에서 가능하다.문의 1544-5142.                        

 

Program

토크 1 비판적음악가』(라이프치히, 1737-1740)
토크2 『음악비평서한(베를린, 1759-1763)
토크 3 『일반음악신문(라이프치히, 1798-1848)
토크 4 『베를린일반음악신문(베를린, 1824-1830, 1844-1847)
연주 1 Johann Sebastian
Bach
Jesu bleibetmeineFreude (Cantata BWV 147) arr. Myra Hess
연주 2 Jean Baptiste
Lully
Suite de Pièces
연주 3 Felix
Mendelssohn
Variations sérieuses, Op. 54
연주 4 Johann Sebastian
Bach
5 Contrapuncti from Die Kunst der Fuge BWV 1080

 

피아니스트 허효정| Pianist Hyojung Huh


피아니스트허효정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와 인문대학 미학과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 국외장학생으로 선발되어 Westminster Choir College에서 피아노와 종교음악 석사,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에서 연주자 디플로마,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합창지휘 석사와 피아노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서울대에서 서양음악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전문연주자로서전통 레퍼토리의 새로운 해석”, “음색의 아름다움이라는 평(New York Concert Review)을 받으며 뉴욕 카네기홀에서 데뷔 독주회를 하고, 미국 Steinway Gallery, Dalton Center, 오스트리아 비엔나 Musikverein, 이탈리아 볼로냐 Palazzo Fava, Palazzo delleEsposizioni, 시칠리아 Falcone Borsellino Hall,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무대에서 연주하였으며, 오디션을 거쳐 NYCA Orchestra를 비롯한 여러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국내에서는 한국일보콩쿨, 틴에이져콩쿨, 한국피아노학회콩쿨, 틴에이져콩쿨, 세계평화콩쿨, 피아노두오콩쿨, 해외에서는 Bradshaw and Buon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BLA Grand Prize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rving Shain Beethoven Competition을 비롯한 여러 콩쿨에서 1위 또는 상위 입상하였고 Virginia Waring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에서는 Artistic Achievement를 받았다.

2014
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라이프뷰메니지먼트 소속 아티스트로, 스타인웨이 갤러리, 버지니아 주립극장, Old Town Hall , Hampden and Sydney 등 여러 콘서트 시리즈에 초청 받아 왕성한 연주활동을 하였으며, 그의 음반과 실황연주는 미국의 라디오 채널 WFMT-시카고, WMRA-VA, WEMC-VA TV채널 Newsplex, 그리고 한국 KBS 라디오에서 수 차례에 걸쳐 방송된 바 있다.

 

동시대 작곡가와 공동작업에 관심을 가져 캐나다 작곡가 Kirkland Adsett의 합창곡 the New Commandment를 헌정 받고 지휘자로서 그 곡을 초연하였으며, 작곡가 이신우의 Chorale Fantasy for Piano No.2를 초연하고 Chorale Fantasies for Piano 전곡을 녹음하여 폴란드 DUX 사 레이블로 출시하고 음반 발매에 맞추어 미국, 오스트리아, 독일의 5개 도시에서 순회 연주회를 하였다.

순회 연주회의 피날레로 열린 그의 두 번째 카네기홀 독주회(Pathway Concert Series 주최)에서는 New York Concert Review로부터우월한 피아니즘: 우뢰와 같은 클라이막스, 천상의 피아니시모, 서정성, 아름다운 음색, 그리고 전적으로 몰입한  연주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귀국 후에는 서울시향의 아르스노바, 화음챔버오케스트라의 그림책이야기, 오작교프로젝트, 범음악제를 비롯한 여러 프로젝트에 객원출연하며 동시대 작곡가의 작품을 초연 및 재연하는 일에 동참하고 있다.

 

피아노 뿐 아니라 미학, 종교음악, 합창 지휘, 서양음악학 등으로 학업의 지평을 넓혀온 그는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음악적 해석의 깊이를 더하고자 노력해 왔다.

서울대 미학과 재학 당시 헤겔 미학의 바탕 하에 음악형식을 시대정신(Zeitgeist) 개념으로 풀어내는 논문을 쓴 것을 계기로 하여, 바흐 음악의 석학인 Dr. Leaver가 재직하던 Westminster Choir College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례음악사·합창음악·지휘·오르간·르네상스와 바로크음악주법을 공부하였고, 메시앙의 음악적 작법을 기독교적 사유의 발현으로 분석하는 논문으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에서는한 연주자의 분석: 이신우의코랄판타지의 수사학적·형이상학적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그 후속 연구로  이신우의코랄판타지를버크/ 칸트/ 리오타르의 숭고 규정과 플라톤/메를로-퐁티/하이데거의 진실개념에 비추어 해석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음악논단』에 게재하였다.

초기 바로크 시대 이래 건반음악 연주주법의 변천에도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탐구해 오면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기보법과 연주 기법이라는 주제로 초청 강연을 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차세대 음악학자로 선정되어 한국서양음악학회 학술포럼에서숭고에 대한 인지과학적 논의를 위한 미학적, 철학적 고찰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태국에서 열린 PGVIM 국제학술대회에서 스톡하우젠의 오페라 사이클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2019년에는 『음악이론연구』에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의 형성과 18세기 중엽의 숭고개념"을 게재하고, 『서양음악학』에 "과학으로 음악적 숭고를 규명하려면?: 음악 인지과학의 숭고연구를 위한 인문학적 제안"을 게재하였다.   

 

 프로필(간략)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인문대학 미학과 최우등 졸업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석사

- 웨스트민스터 콰이어 칼리지 종교음악 석사, 피아노 석사 우등졸업

-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블루밍턴) 연주자 디플로마

- 위스컨신 주립대 피아노 박사 졸업, 합창지휘 석사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학 박사과정 수료(ABD)

- 광주 비엔날레 개막 공연 및 범음악제 화음챔버오케스트라 객원, 서울시향 아르스노바 객원

-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역임

- ) 서울대강사

 

경력(간략)

- 뉴욕 카네기홀 독주회 2, 비엔나 무직베라인, 볼로냐 팔라초파바, 버지니아 주립극장 초청 독주회,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금호아트홀 연주

- 미국 라디오 WFMT시카고, WEMC-VA, TV채널 Newsplex, 한국 KBS라디오 연주 실황 중계 및 음반 방송

- Irving Shain 베토벤 콩쿨 우승, Bradshaw&Buono 국제 콩쿨, IBLA Grand Prize국제콩쿨, 틴에이저 콩쿨, 한국일보 콩쿨, 한국피아노학회콩쿨, 한국 피아노 듀오 콩쿨 상위 입상

- NYCA오케스트라, 서울챔버앙상블, Ripon오케스트라 등 다수 협연

- 폴란드 레이블 Dux독주 음반출시(이신우코랄판타지 전곡녹음)

- Gilmore Festival, 뉴욕 International Keyboard Institute and Festival, 뉴팔츠 Piano Summer, 비엔나 International Summer Course 참가연주

ewha-medi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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