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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회 의정부국제음악제, '세상을 웃기는 꿈-옹알스'

행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5. 22.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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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3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음악극 주제체험관'. ⓒ 문성식


[플레이뉴스 박순영기자] <제13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가 10일간의 여정을 무사히 마쳤다.

"음악은 삶, 삶은 스토리"를 주제로 의정부예술의전당과 의정부 시내 일원에서 5월 9일부터 18일까지 10일간 펼쳐진 <제13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는 세월호 참사로 개막식 및 야외 프로그램을 전면 취소하고, 전시 프로그램과 순수 공연 위주로 축제를 진행했다.
 

이훈 총 감독은 "올해 축제는 치유와 정화를 위한 예술로 시민 여러분 곁에 다가가고자 한다."고 밝혔는데, 그 취지대로 차분한 가운데 축제의 참의미를 되새기는 기간으로 착실하게 진행되었다.
 

지역을 대표하는 행사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앞으로를 다짐하는 <음악극 주제체험관> 전시를 열었다. 지난 13년간 음악극축제의 포스터, 팜플렛, 사진, 보도자료 등을 연대별로 정리해 지금까지 자세히 몰랐던 의정부음악극축제의 경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의 로고 "미스터엠(Mr.M)"을 대형목조 조형물로 제작하여 로고와 그림자놀이를 하며 로고송을 들을 수 있도록 해 더욱 행사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또한 공연장 야외에서는 시민들이 타일에 정성껏 그림을 그리고 도자기로 구워 1004개의 타일을 예술의 전당 벽면에 전시하는 '뮤직월1004프로젝트'가 상설로 진행돼 날마다의 체험전시로 꾸준히 진행되는 모습을 보였다.
 

공연의 경우, 작년인 2013년에는 고대 로마정치를 특이한 음악극형식으로 그린 <칼리굴라 리믹스>, 닫힌 공간에서 한남자가 중력의 법칙을 거스르며 벌이는 멋진 해프닝을 그린 <레오>, 우주적 신비로움을 보여주는 무용, 미디어, 서커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아트 <인코디드>, 언어 없이 몸짓과 음악으로 동심에 다가가는 <바이올린 할머니> 등 유럽의 실험적 음악 퍼포먼스가 주를 이뤘다.

올해는 <매직 더스트>, <맥베스>, <넷렛> 등 유럽작품과 <왜 왜 질문맨>과 같은 일본 작품도 있었지만, <해를 품은 달>, <우리가 사는 동화 속 세상>, <수궁가>, <선녀와 나무꾼>, <세상을 웃기는 꿈-옹알스> 등 대중이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국내 팀의 공연에도 큰 비중을 두어 호응을 이끌어내었다.
 

이번 공연 중 단연 눈에 띄는 한국팀이 하나 있었으니 17일과 18일 의정부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공연된 '옹알스' 팀의 <세상을 웃기는 꿈-옹알스>였다. KBS와 SBS 개그맨 출신의 조수원, 조준우, 채경선, 최기섭 네명 멤버로 2008년 일본, 2009년 에든버러 페스티벌에 진출해 1010년과 11년에는 관객상까지 수상하고 최근에는 호주 멜버른 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 초청받아 한달간 공연하고 한국단체 최초로 수상을 하여 현지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 '세상을 웃기는 꿈-옹알스' 공연장면. ⓒ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세상을 웃기는 꿈-옹알스>는 '넌버벌(nonverbal, 말이 없는)' 코미디로, 말을 배우기 전 아기들이 옹알거리는 모습과 아이들의 기상천외하고 천진난만한 모습을 저글링과 마술, 비트박스 등의 재주와 함께 재미난 이야기 구조로 진행하는 모습이 참신하고 밝은 웃음을 선사하기에 충분했다. 

요즈음 개그맨들은 말로 웃기기 바쁘고, 예전 코미디언들은 몸으로 웃음을 선사했다. 이들 '옹알스' 팀은 그 중간지점에서 간단한 아이디어지만 획기적인 기획으로 세계무대에 우뚝 선 것이다.

'말'은 말인데 아기들의 '옹알이'로, 몸 개그는 맞는데 넘어지고 엎어지는 몸 개그가 아니라 아기들의 장난감 상자(Toy Box)에서 하나씩 꺼내는 도구들로 아이들처럼 치고받고 싸우다가 어느덧 고난도의 저글링 묘기를 펼친다. 곤봉을 세 개에서 점차 늘려가더니, 여섯 개까지 동시에 돌리고, 서로 주고받는다. 엉덩이 사이에 풍선바람 넣는 기구를 끼워서 웃음을 자아내더니 금세 기다란 풍선을 불어 갖가지 동물을 만들며 관객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낸다.

아기들이 서로 시기하는 모습, 단순한 것에 금방 기분이 바뀌는 모습 등을 잘 관찰해 웃음의 포인트로 살렸다. 후반부에 입으로 비트박스를 연주하는데, 저음에서 고음과 악기음까지 실제 전자 비트박스처럼 현란한 음악을 선사해 즐거움과 신기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지난 7년 동안 영국, 중국, 호주, 두바이 등 해외무대를 거치면서 현지에 맞는 언어를 '옹알이'로 표현하는 것에 단련되었다. 각국 언어의 옹알이가 현지에서도 잘 통하며 웃음을 유발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영어로는 "...OK?", "How..~"등으로 끝나고 시작돼는 옹알이를 하고, 중국어 발음으로도 옹알이를 한다. 또한 '넌버벌'이지만 말이 전혀 없을 수는 없다. 친구가 버릇없게 행동하면 "..이런 싸가지..", 관객이 개그코드를 잘 이해 못하면 관객을 향해 "아직도 못 알아들었니?"라고 아기처럼 웅얼거리는 그 말이 다 들리는 그 상황까지도 재미있다.

TV 개그 프로그램의 한 코너에서 시작해 전세계 무대를 누비기까지 그 열정과 집념이 대단했을 것이다. 처음 2010년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갔을 때도 마이너스통장과 고깃집 알바를 통해 모은 돈으로 프린지무대에서 관객몰이부터 직접 발로 뛰어야 했는데, 4년이 지난 지금은 한국팀으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호주 멜버른 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 한달간 숙식과 항공편을 제공받았다. 작년 부산에서 열린 제1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서 1등을 수상했는데, 그 때 멜버른 관계자가 이들을 눈여겨보고 초청한 것이다.

이들의 꿈은 세계 3대 코미디 페스티벌 공연이라고 했는데, 이미 영국 에든버러, 호주 멜버른은 뚫었으니, 이제 캐나다 몬트리올의 '저스트 포 래프(Just for laughs)'만 남았다. 한국에도 충무로 명보아트홀에 '옹알스' 전용관이 있고, 중국에도 전용관 설립 논의중이라 한다. 몬트리올도 제패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로고인 '미스터엠(Mr.M)'을
그림자형태로 조작하며 체험할 수 있다. ⓒ 문성식


다시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얘기로 돌아오자. 국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들이 있다. 그 축제들은 지역의 활성화와 지역민의 참여를 선결과제로 해야 하며 동시에 국제적인 참여를 도모해야 한다는 아주 '어려운' 과업을 매해 수행하느라 애쓰고 있다. 축제마다 조금씩 성격과 방법이 다르겠지만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얼굴이라는 것이다. 

전체 그림을 그려볼 때 그래도 행사장의 여러 가지 모습 중에 어느 것 하나가 올해엔 만족스러웠다면, 또 올해의 추진방향대로 절반 이상의 성과를 이뤘다면 그것은 성공이라고 본다.

그런 측면에서 제13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는 성공했다. 해외 음악극 공연팀을 국내에 소개해 우리의 경험을 넓히는 것도 역할이겠지만 올해 집행위는 더욱 지역민의 참여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독려했으며, 축제의 의미를 진단하고 정립했다. 또한 국내출신으로 해외를 석권한 '옹알스'팀을 초대하고 우리의 옛 이야기를 소재로 한 인기 뮤지컬 <해를 품은 달>을 개막작으로 선택해 국내기반 공연임을 강조했다.

올해의 방향이 연장되어 제14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다. 올해 터놓은 방향의 물꼬가 서서히 잘 흘러갈 것인지, 아니면 또다시 선회하여 전혀 다른 모습이 될 것인지 잘 준비하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mazlae@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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