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고 싶은 국립오페라단의 무대!영원한 꽃의 서사 '라 트라비아타' 새롭게 재탄생한 국립오페라단 대표 레파토리!가죽자켓, 청바지 입은 가장 ‘힙한' 비올레타가 온다
화려한 연회 속 피어나는 비극적 사랑'축배의 노래' '아, 그이였던가'… 귓가에 맴도는 아름다운 멜로디의 향연2024.11.23. 토 ~ 11.24. 일 주말 15:00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오페라단(단장 겸 예술감독 최상호)은 2023년 관객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라 트라비아타' 앙코르 공연을 준비한다.
'라 트라비아타'는 국립오페라단의 대표 레파토리로 베르디 탄생 210주년을 맞아 2023년 국립오페라단이 새롭게 선보였던 공연이다.
당시 “현대적 연출로 돋보인 음악의 여백(연합뉴스)”, “파격 그 자체, 타임머신 탄 라 트라비아타(뉴시스)” 등 호평을 받았던 작품으로 평단과 관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예술의전당과 손잡고 11월23일(토)부터 24일(일)까지 양일간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다시 한번 오른다.
베르디가 던지는 진정한 사랑에 대한 질문
현실을 꼬집는 날카롭고도 아름다운 오페라
베르디의 첫 번째 로맨스 오페라라고 볼 수 있는 '라 트라비아타'는 '길 잃은 여인'이라는 뜻으로 코르티잔(부유층을 상대로 하는 고급 매춘부), 비올레타의 슬픈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파리 사교계의 꽃이었던 비올레타는 파티장에서 그녀를 오랜 시간 흠모해 온 젊은 귀족 알프레도를 만난다. 그녀는 자신의 향락적인 삶과 폐병으로 인해 그와의 사랑을 주저하지만 그를 뿌리치지 못하고 사랑하게 된다.
알프레도의 아버지, 제르몽이 그녀를 찾아와 헤어짐을 강요하고, 그녀는 그를 위해 이별을 택한다.
진실을 알 리 없었던 알프레도는 그녀에게 배신당했다고 생각하여 많은 사람들 앞에서 그녀를 모욕한다. 뒤늦게 제르몽으로부터 진실을 알게 된 알프레도는 그녀를 찾아 용서를 구하지만 이미 죽음의 그림자가 그녀에게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소프라노로 재탄생한 '청바지 입은' 비올레타
모던한 무대, 세련된 프렌치 감성은 그대로
베르디가 이 작품을 준비할 당시, 오페라에선 역사, 신화에 관한 이야기가 주로 다루어졌다. 하지만 베르디는 이러한 흐름을 깨고 당대를 배경으로 귀족들을 비판하는 '라 트라비아타'를 내세운다.
당시 귀족들의 향락적 문화, 황금만능주의 등을 꼬집고 코르티잔을 통해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묻는다. '라 트라비아타'는 관객의 마음을 매료시키는 음악뿐만 아니라 예술가로서의 용기가 담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현실을 반영하고자 했던 베르디의 의도에 충실하여 '라 트라비아타' 역시 동시대성을 강조한 무대를 만들었다. 비올레타는 오늘날의 성악가로 변신시켰고, 동백꽃을 단 드레스는 가죽자켓에 청바지로 변경했다.
알프레도 역시 깔끔한 슈트를 입고 무대에 등장할 예정이다. 플로라, 가스통 등은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등장해 프렌치적인 독특함을 선사한다. 하지만 '라 트라비아타' 본연의 우아한 분위기는 그대로 가져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무대는 펜트하우스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피아노만 놓인 무대를 통해 성악가인 비올레타의 정체성을 상기시키고, 비올레타의 공간에 다양한 인물들이 들어오며 현실의 고통과 혼돈을 직시하게 만든다.
이번 공연은 비올레타의 어린 시절, 순수한 마음으로 상징되는 어린 소녀도 등장한다.
연출가 뱅상 부사르는 “피아노, 그 뒤로 보여지는 영상, 어린 소녀 등을 통해 비올레타의 변화하는 감정을 시각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라며 “'잃어버린 길을 되찾고 싶다'는 마음이 비올레타의 노래를 통해 무대를 채우게 된다'고 말했다.
MZ 마에스트로가 이끄는 사랑의 음악
관객의 환호 받았던 '소영레타'의 귀환
이번 '라 트라비아타'를 위해 MZ지휘자 데이비드 이가 포디움에 선다.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지휘자로 클래식계의 세대교체를 이끌고 있는 데이비드 이는 최근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과 함께하는 오페레타 '박쥐'를 통해 국립오페라단과 처음 손을 잡았다.
유쾌한 언변과 소통 능력으로 청년교육단원들을 이끌며 젊음의 무대를 보여줬던 그가 이번엔 베르디의 사랑을 어떻게 표현해낼지 기대가 모아진다.
비올레타 역은 소프라노 커리어에서 중요한 배역으로, 벨칸토 창법의 정수를 보여줌과 동시에 죽음을 향해 가는 여성의 모습을 연기해야 하기에 음악부터 연기까지 준비된 소프라노만이 할 수 있다.
이번 비올레타 역은 2021년 국립오페라단 '라 보엠' 무제타 역으로 국내 오페라계에 데뷔하여 오페라 애호가들의 눈도장을 찍은 후, 2023년 '라 트라비아타' 비올레타 역을 맡으며 믿고 들을 수 있는 '소영레타(박소영+비올레타)'로 관객의 사랑을 받았던 소프라노 박소영이 다시 한번 비올레타로 완벽 변신한다.
순수한 사랑을 고백하는 청년, 알프레도에는 테너 김성현이 함께한다.
독일 뉘른베르크 국립극장 전속 솔리스트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 마이닝겐 국립극장 전속 솔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김성현은 탁월한 테크닉과 화려한 음색으로 풍성한 음악을 들려줄 것으로 보인다.
제르몽 역에는 바리톤 이장원이 맡아 열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장원은 동양인 남성 성악가 최초로 이탈리아 파도바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베를린 국립극장에서 '리골레토' 주인공으로 데뷔하는 등 유럽 현지에서 바리톤 솔리스트로 각광 받고 있다.
특히나 이번 공연에는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5명이 무대에 오르며, 3명은 주역의 커버를 맡을 예정으로 미래의 비올레타, 알프레도까지도 만나 볼 수 있다.
24‘ '라 트라비아타' 제작진 프로필 종합 | ||
지휘 데이비드 이 Conductor David Yi |
||
· 예일대, 뉴잉글랜드 음악원,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에서 오케스트라 지휘 석사 졸업 · 서울시립교향악단 정기공연 (2021) 및 교향악축제 (2023) 지휘 · 오페라 <청교도>,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등 지휘 · 세아이운형문화재단 오페라 후원 인재 · 현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지휘자 |
||
|
연출 뱅상 부사르 Stage Director Vincent Boussard |
|
· 파리 프랑스 국립극장 스튜디오에서 연출가로 데뷔 · 2001년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윌리엄 크리스티와 함께 헨리 퍼셀의 오페라 <디도와 에네아스> 작업 · 벨리니에서 바그너로, 모차르트에서 프랑스 그랑 오페라로, 푸치니에서 쿠르트 바일로, 바로크 오페라에서 현대 오페라로 자유분방하게 장르를 넘나들며 40편의 다양한 오페라 작품에 도전하며 오페라 전문 연출가로 활약 중 · 브뤼셀 라모네 국립극장, 리에주 왈로니 로열오페라하우스, 로잔 페라하우스, 마르세이유 오페라, 함부르크 국립극장, 뮌헨 바이에른 국립극장, 베를린 운터덴린데 국립극장, 드레스덴 젬퍼오퍼, 뉘른베르크 국립극장, 그랑 아비뇽 오페라극장, 바르셀로나 리세우극장,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도쿄 신국립극장, 리투아니아 국립극장, 라트비아 국립극장,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 엑상프로방스 페스티벌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 중 · 2018년 국립오페라단 <마농>, 2019년 국립오페라단 <호프만의 이야기> 연출 주요작품 <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 <마농>, <라 트라비아타>, <가면무도회>, <로엔그린>, <햄릿>, <서부의 아가씨>, <진주조개잡이>, <카르멘>, <살로메>, <피가로의 결혼>, <코지 판 투테>, <돈 조반니>, <디도와 에네아스>, <캐퓰릿가와 몬테규가>, <라 파보리타>, <나비부인>, <오텔로>, <캔디드>, <마하고니 도시의 번영과 몰락> 외 다수 |
||
24‘ <라 트라비아타> 출연자 프로필 종합 | ||
비올레타 박소영 Violetta | So Young Park (Sop.) |
||
· 서울대 성악과 수석 졸업 · 미국 뉴잉글랜드 콘서바토리 석사 및 최고 연주자 과정 수석 졸업 · 알링턴 필하모닉 콩쿠르, 캐롤라인&도미니크 아르젠토 콩쿠르 1위, 성정음악콩쿠르, 난파음악콩쿠르 1위, 동아음악콩쿠르 3위 · 그래미 어워드 최고 엔지니어 상 및 최고 클래식 음반상 수상 · 뉴욕 메트로폴리탄 <마술피리>, <로미오와 줄리엣> 주역 · LA 오페라, 보스턴 리릭 오페라, 휴스턴 그랜드 오페라, 베를린 코미쉐 오퍼 등 주역 출연, 뉴욕 필하모닉, LA 필하모닉 등 협연 · 국립오페라단 <라 트라비아타>,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대구오페라하우스 <피가로의 결혼> 등 주역, KBS교향악단,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등 협연 · 현 경희대학교 객원 교수 주요작품 <로미오와 줄리엣>_줄리엣, <마술피리>_밤의 여왕, <라 보엠>_무제타, <연대의 딸>_마리,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_체르비네타, <박쥐>_아델레, <호프만의 이야기>_올림피아, <사티야그라하>_미스 슐라센, <피가로의 결혼>_수잔나, <죽음의 도시>_줄리에트, <리골레토>_질다, <팔스타프>_난네타 외 다수 |
||
|
알프레도 김성현 Alfredo | Alex Kim (Ten.) |
|
·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 학사 및 독일 함부르크 국립음대 석사 과정, 뉘른베르크 국립음대 최고 연주자 과정 졸업 · 동아음악콩쿠르, 한국음악협회 콩쿠르, 고태국 성악콩쿠르, 엄정행 성악콩쿠르 등 20여개 국내 콩쿠르에서 우승 및 입상 · 독일 뉘른베르크 국립극장 주최 ‘뉘른베르크의 명가수(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 국제콩쿠르 심사위원 만장일치 1위 및 최고 바그너 프레젠테이션 특별상(Best Wagner Presentation), 베를린 국제콩쿠르 1위 및 베를린 필하모니 초청 리사이틀, 이탈리아 라벨로 국제 콩쿠르 1위, 독일 마르팀 콩쿠르 1위 및 2개의 특별상, 클라우디아 타에브 국제 콩쿠르에서 1위 및 청중상, 이탈리아 부세토 베르디 국제 콩쿠르에서 3위 수상 ·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 하이든 천지창조, 모차르트 레퀴엠 등 다양한 작품 출연 · 함부르크 국립극장 객원가수, 뉘른베르크 국립극장 전속가수로 활동 · 현 독일 마이닝겐 국립극장 전속 솔리스트 주요작품 <마술피리>_타미노, <코지 판 투테>_페란도, <루치아 디 람메르무어>_에드가르도, <사랑의 묘약>_네모리도, <방황하는 네덜란드인>_에릭, <베르테르>_베르테르, <나비부인>_핑커튼, <이반 4세>_이고르, <라 트라비아타>_알프레도, <라 보엠>_로돌포, <유쾌한 미망인>_카미유, <리골레토>_만토바공작 외 다수 |
||
제르몽 이장원 Germont | Leonardo Lee (Bar.) |
||
· 세종대 음악과 수석 졸업 · 하노버 국립 음악대학교 오페라과 석사 및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독일 스파다 은행 음악 장학생 · 이탈리아 파도바 국제 콩쿠르 우승, 피엔차 국제 콩쿠르 2위, 벨라노 국제 콩쿠르 3위, 오사카 국제 콩쿠르 오페라 부문 우승 및 2개 특별상, 독일 안넬리제 로텐베어거 콩쿠르 2위, 독일 마리팀 콩쿠르 특별상 등 수상 · 2019 BBC 카디프 싱어 오브 더 월드 파이널리스트 · 제 58회 스페인 비냐스 국제콩쿠르 피이널리스트 · 베를린 도이치 오퍼 <리골레토>, <트리스탄과 이졸데>, 카를스루에 국립 오페라 <나부코>, <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토스카>, 에쎈 알토 오페라 <맥베스>, 스위스 베르비에 페스티벌 <리골레토>, 이탈리아 파도바 극장 <사랑의 묘약>, 카셀 국립극장 <황금의 라인>, <발퀴레> 등 출연 · 브레멘 극장, 코부르크 주립극장, 킬 시립극장, 오스나브뤼크 시립극장,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NDR 방송교향악단, SWR 방송교향악단, 조지아 트빌리시 국립 오케스트라 등 출연 및 협연 주요작품 <방황하는 네덜란드인>_홀랜더, <황금의 라인>_보탄, <발퀴레>_보탄, <지크프리트>_알베리히, <신들의 황혼>_알베리히, <맥베스>_맥베스, <리골레토>_리골레토, <토스카>_스카르피아, <가면 무도회>_레나토, <람메르무어의 루치아>_엔리코 아쉬톤, <아드리이나 르쿠브뢰르>_미쇼네, <장미의 기사>_파니날, <돈파스콸레>_말라테스타, <돈죠반니>_돈죠반니, <코지 판 투테>_굴리엘모 외 다수 |
||
가스통 위정민 Gastone | Jeongmin Wee (Ten.) |
||
· 서울대 성악과 졸업 ·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대 석사 및 텍사스 오스턴대 박사 졸업 · 미국 오스틴 오페라단 단원 역임 · 국립오페라단, 서울시오페라단, 서울시립교향악단 주최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 <모차르트와 살리에르>, <로미오와 줄리엣>, <라 보엠>,<리골레토> 등 다수의 오페라 주역 출연 · 현 <내방연구소> 전문연주자 및 세종대학교 음악과 조교수 주요작품 <호프만의 이야기>_프랑크, <피가로의 결혼>_바질리오, 돈크루치오, <박쥐>_아이젠슈타인, 알프레도, <팔리아치>_베뻬, <로미오와 줄리엣>_티발트, <리골레토>_보르사, <바스티앙과 바스티엔느>_바스티앙, <수잔나>_샘, <라 보엠>_로돌포, <한여름 밤의 꿈>_스나우트, <죽음의 도시>_알베르 백작 외 다수 |
||
|
듀폴 남작 전병권 Barone Douphol | Byung kweon Jun (Bar.) |
|
·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 졸업 ·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 석사 및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KBS신인음악콩쿠르 남자 성악부문 1위, 부산일보콩쿠르 1위, 음악저널콩쿠르 성악부문 대상 및 성정음악상 수상, CBS음악콩쿠르 최우수상, 성정음악콩쿠르 은상, 수리음악콩쿠르 2위 수상 · 일본 시즈오카 국제콩쿠르 및 이탈리아 루치아노 파바로티 죠반니 국제콩쿠르 입상 수상 · 2018 독일 하노버 국립극장에서 <마술피리> 파파게노로 주역 데뷔 · 2012-20 독일 하노버 국립극장 전속 솔리스트 · 2022년 국립오페라단 <마술피리> 파파게노로 국내 데뷔 ·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외래교수, 중앙대, 군산대, 경기예고, 인천예고 출강 주요작품 <마술피리>_파파게노, <코지 판 투테>_굴리엘모, <피가로의 결혼>_피가로, <돈 조반니>_레포렐로, <사랑의 묘약>_둘카마라, <세빌리아의 이발사>_바리톨로, <팔스타프>_팔스타프, <라 보엠>_쇼나르, <랭스여행>_돈 알바로, <알버트 해링>_시드, <리골레토>_마룰로, <라 트라비아타>_듀폴 바로네, <카르멘>_단카이로, <뉘른베르크의 명가수>_나흐티갈, <한여름 밤의 꿈>_스타브링 외 다수 |
||
플로라 김혜린 Flora | Hyelin Kim (M.sop.) |
||
· 서울대 성악과 학사 및 석사졸업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호프만의 이야기>_뮤즈/니클라우스, <박쥐>_오를로프스키, <수녀 안젤리카>_공작부인, <리골레토>_체프라노 백작부인, 죠반나 외 다수 |
||
도미직 후작 이장기 Marchese d'Obigny | Minhyung Roh (Bass) |
||
· 서울대 성악과 졸업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
||
그랑빌 의사 이재훈 Dottore Grenvill | (B. Bar.) |
||
· 장로회신학대 교회음악학과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오페라성악 전공 휴학 · 2023 음악춘추 콩쿠르 1위 없는 2위, 2024 해외파견 콩쿠르 성악남자 1위 수상 · <라 트라비아타> 그랑빌 의사, <라 보엠> 콜리네, <박쥐> 프랑크 역 연주 · 현 국립오페라단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
||
안니나 김누리 Annina | Nuri Kim (Sop.) |
||
· 가톨릭대 성악과 졸업 · 밀라노 시립음악원 보컬코치과 석사 졸업 · 밀라노 쥬세페 베르디 국립음악원 오페라과 석사 졸업, 가곡과 마스터 졸업 · 스칼라아카데미&도니제티재단 특별과정 장학생 · 밀라노 쥬세페 베르디 국립음악원 아싸미 콩쿠르 1위, 보치인칸토 국제 콩쿠르 1위, 오타비오가라벤타 이탈리아 콩쿠르 3위, 마그다 올리베로 국제콩쿠르 등 수상 · 현 국립오페라단 솔리스트, 경기예고, 인천예고 출강 주요작품 <마술피리>_파미나, 파파게나, <피가로의 결혼>_수잔나, <코지 판 투테>_피오르딜리지, 데스피나, <비밀결혼>_엘리젯타, <라 트라비아타>_안니나 외 다수 |
||
주세페 황인호 Giuseppe | Hwang In Ho (Ten.) |
||
· 한양대학교 성악과 졸업 · 이대웅 성악 콩쿠르 1위 없는 2위, 세일한국가곡 콩쿠르 1위 수상 · 한양대학교 60주년기념 <토스카>, 국립오페라단 <라 트라비타아> 출연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
||
집사/심부름꾼 임하린 Domestico/Commissionario | Harin Lim (Bar.) |
||
·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 졸업 · 중앙음악콩쿠르 2위,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올해의 신인 선정, 세일한국가국콩쿠르 2위, 이화경향콩쿠르 3위, 두남재 한국가국콩쿠르 3위, 라벨라오페라단 콩쿠르 3위 수상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사랑의 묘약>_둘카마라, <피가로의 결혼>_피가로, <예브게닌 오네긴>_오네긴 등 |
||
비올레타(커버) 최영원 Violetta (Cover) | Choi young won (Sop.) |
||
· 경북대 음악학과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 오페라성악과 재학 중 · 제12회 전국음악콩쿠르 은상, 제14회 대구스트링스 전국학생음악경연대회 은상, 제28회 전국학생음악콩쿠르 2위, 드림성악콩쿠르 우수상, 음악교육신문사 1위 없는 2위, 성정음악콩쿠르 금상, 제23회 국립오페라단 성악콩쿠르 대상 수상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라 트라비아타>_비올레타 |
||
|
알프레도(커버) 양진영 Alfredo (Cover) | Yang Jin-young (Ten.) |
|
· 가톨릭대 음악과 졸업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박쥐>_알프레드, 블린트, <피가로의 결혼>_돈 바질리오, 돈 크루치오 |
||
제르몽(커버) 박상민 Germont (Cover) | Sangmin-Park (Bar.) |
||
· 서울대 성악과 졸업 · 음악춘추콩쿠르 1위, 신예음악콩쿠르 1위, CMAK음악콩쿠르 1위 수상 · 현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청년교육단원 주요작품 <토스카>_스카르피아, <피가로의 결혼>_콘테 백작, <코지 판 투테>_굴리엘모, <박쥐>_팔케, <일 트리티코>_미켈레 |
[공연개요]
공연명 | 국립오페라단 '라 트라비아타' | |
일시 | 2024.11. 23.(토) ~ 11.24. (일) 주말 15:00 | |
장소 |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 |
지휘 | 데이비드 이 | |
연출 | 뱅상 부사르 | |
출연 | 구분 | 11.23.(토)~11.24 |
비올레타 Sop. | 박소영 | |
알프레도 Ten. | 김성현 | |
제르몽 Bar. | 이장원 | |
가스통 Ten. | 위정민 | |
듀폴 남작 Bar. | 전병권 | |
플로라 M.Sop. | 김혜린 | |
도비닉 후작 Bass | 이장기 | |
그랑빌 의사 B.Bar | 이재훈 | |
안니나 Sop. | 김누리 | |
주세페 Ten. | 황인호 | |
집사/심부름꾼 Bar. | 임하린 | |
연주 및 출연 | 군포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 메트오페라합창단, 코드공일아트랩 | |
티켓 | R석 15만원, S석 12만원, A석 9만원, B석 6만원, C석 4만원, D석 2만원 | |
문의 | 국립오페라단 1588-2514 |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푸치니 서거 100주년 기념와일드 웨스트 로맨틱 오페라 '서부의 아가씨' 2021년 당신의 마음을 훔쳤던 서부의 무법자, 다시 돌아오다! 사랑을 건 포커게임이 시작된다 (3) | 2024.11.04 |
---|---|
남북이 함께 이룬 맛있는 이야기로맨틱 코미디 오페라 '냉면' 11월 국내초연 (0) | 2024.10.29 |
[리뷰] 한강노들섬, 시원한 가을밤 정열의 야외오페라 '카르멘' (2) | 2024.10.23 |
[리뷰] 45년만의 국립오페라단 '탄호이저', 마치 한강 소설처럼 지루할 틈 없었다. (9) | 2024.10.18 |
국립 오페라단 오페라 탄호이저 프레스 리허설 하이라이트 영상~! (0) | 2024.10.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