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의 감각적인 예술장르가 범람하는 이 시대에 클래식 음악은 어떠한 가치가 있을까?
오래된 음악작품을 가지고 골방에서 씨름하는 음악인들의 시간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음악학자이자 피아니스트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V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숭고해졌는가? 그 이면의 이야기’가 오는12월 21일, 목요일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열린다. '인문학 리사이틀'은 다년간에 걸친 18-19세기 사료 연구를 바탕으로 ‘클래식 음악’이라는 장르가 처음 만들어진 경위를 다루는 세미나 형식의 음악회 시리즈이다.
이번에 선보일 시즌 5에서는, 철학적이며 반세속적인 함의를 지닌 ‘진정한 예술’이라는 환상이 만들어진 과정을 살핀다.
1800년 전후 음악비평가들이 칸트의 『판단력 비판』에 등장하는 숭고 개념을 해석하고 음악작품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칸트의 이론을 어떻게 변형하였는지, 바흐·베토벤의 작품은 어떻게 해서 숭고를 표상하는 예술로 일컬어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런 사유가 그 이후 ‘클래식 음악’이라는 장르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다룬다. 관련 작품으로 리스트의 '사랑의 꿈 3번', 바흐의 '프렐류드와 푸가 BWV 881',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28번', 프랑크의 '프렐류드, 코랄과 푸가'를 연주한다.
“진정한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에 철학적이고 초월적인 정신이 담긴다는 생각은 어떻게 시작된 것인가?
칸트의 철학은 클래식 음악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오랜 시간 음악가이자 학자로 클래식 음악의 형성과정을 연구해온 허효정의 숙고가 담길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V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숭고해졌는가? 그 이면의 이야기’ 는 11월 16일 광주 유스퀘어 금호아트홀 공연에 이어, 오는 12월 21일(목),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티켓 예매는 11월 21일부터 인터파크와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문의 1544-5142.
Program
토크 1. 진정한 예술이라는 환상
토크 2. 칸트의 『판단력 비판』 : 아름다움 vs. 숭고함
토크 3. 거대함과 위력, 그리고 숭고
토크 4. 바흐의 푸가와 숭고
토크 5. 베토벤의 음악과 숭고
토크 6. 숭고의 ‘초감성’과 ‘형이상학적인 음악적 이데아’
토크 7. 숭고의 도덕성와 음악담론의 반세속주의
연주 1. Liszt Liebestraum No. 3
연주 2. J.S. Bach Prelude and Fugue in F minor, BWV 881
연주 3. Beethoven Sonata Op. 101
연주 4. Franck Prelude, Chorale et Fugue
피아니스트·음악학자 허효정 | Pianist Hyojung Huh
허효정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와 인문대학 미학과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동 대학원 재학 중 관정이종환 교육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Westminster Choir College에서 피아노와 종교음악 석사,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에서 연주자 디플로마,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합창지휘 석사 및 피아노 박사, 서울대학교에서 서양음악학 박사(음악대학원 수석)를 받았다.
전문연주자로서 “전통 레퍼토리의 새로운 해석” “음색의 아름다움”이라는 평(New York Concert Review)을 받으며 뉴욕 카네기홀에서 데뷔 독주회를 하고, 미국 Steinway Gallery, Dalton Center, 오스트리아 비엔나 Musikverein, 이탈리아 볼로냐 Palazzo Fava, Palazzo delle Esposizioni,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무대에서 연주하였으며,
NYCA Orchestra, Szolnok Symphony Orchestra등 여러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베테랑 매니져 Ty Cooper와 계약 하에 미국 라이프뷰 메니지먼트 소속 아티스트로, 스타인웨이 갤러리, 버지니아 주립극장, Old Town Hall , Hampden and Sydney 등 여러 콘서트 시리즈에 초청 받아 왕성한 연주활동을 하였으며,
그의 음반과 실황연주는 미국의 라디오 채널 WFMT 시카고, WMRA-VA, WEMC-VA와 TV채널 Newsplex, 그리고 한국 KBS 라디오에서 수 차례에 걸쳐 방송된 바 있다.
캐나다 작곡가 Kirkland Adsett의 합창곡 the New Commandment를 헌정 받고 지휘자로서 그 곡을 세계 초연하였으며, 작곡가 이신우의 '피아노를 위한 코랄판타지 2번'을 세계초연하고 '피아노를 위한 코랄판타지' 전곡을 녹음하여 폴란드 DUX 사 레이블로 출시하고 음반 발매에 맞추어 미국, 오스트리아, 독일의 5개 도시에서 순회 연주회를 하였다.
순회 연주회의 피날레로 열린 그의 두 번째 카네기홀 독주회(Pathway Concert Series 주최)에서는 New York Concert Review로부터 “우월한 피아니즘: 우뢰와 같은 클라이막스, 천상의 피아니시모, 서정성, 아름다운 음색, 그리고 전적으로 몰입한 연주”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블라디미르 펠츠만, 임마누엘 엑스, 말콤 빌슨, 라이브 오브 얀센스, 리차드 구드를 비롯한 거장들과의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해석의 폭을 넓히는 한편, Gilmore Festival, 뉴욕의 International Keyboard Institute and Festival, 뉴팔츠의 Piano Summer, 비엔나의 International Summer Course와 같은 국제 피아노 페스티발에 참가하고 연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국내에서는 틴에이저 콩쿨, 세계평화 콩쿨, 한국일보 콩쿨, 한국 피아노학회 콩쿨, 듀오 콩쿨, 해외에서는 Bradshaw and Buon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BLA Grand Prize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rving Shain Beethoven Competition을 비롯한 여러 콩쿨에서 1위 또는 상위 입상하였고
Virginia Waring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에서는 Artistic Achievement를 받았다.
피아노 뿐 아니라 미학, 종교음악, 합창 지휘, 서양음악학으로 지평을 넓혀온 그는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음악적 해석의 깊이를 더하고자 해왔다. 서울대 미학과 재학 당시 헤겔 미학의 바탕 하에 음악형식을 시대정신(Zeitgeist) 개념으로 풀어내는 논문을 쓴 것을 계기로,
Westminster Choir College 대학원에 진학하여 바흐 음악의 석학이자 당시 미국 바흐협회 회장 Dr. Leaver의 지도 하에 전례음악사, 합창음악, 지휘, 오르간, 르네상스-바로크 음악주법을 공부하였고, 메시앙의 음악적 작법을 기독교적 사유의 발현으로 분석하는 논문으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에서는 Dr. Cartledge의 지도 하에 르네상스 후기부터 후기 낭만에 이르기까지 종교성을 토대로 한 건반 음악 레퍼토리를 카테고리화 하고 리스트 후기의 음악과 메시앙의 음악을 비교하는 논문을 썼다.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는 “한 연주자의 분석: 이신우의 코랄판타지의 수사학적·형이상학적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피아노 박사를,
서울대학교에서는 “1800년 전후 독일어권 음악담론에서 숭고개념의 형성과 음악정전”이라는 논문으로 서양음악학 박사를 받았다. 『서양음악학』, 『음악논단』, 『음악이론연구』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고, 2017년 한국서양음악학회 선정 차세대 음악학자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PGVIM(태국, 2019), 국제음악학회(IMS 그리스, 2022)등 국제학회에서 연구를 발표하였다.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객원연구원, 서울대, 한예종, 서울교대 강사,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호신대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조선대학교 조교수이자 ㈜ 오푸스 아티스트로 교육 및 연구와 연주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프로필 (간략)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인문대학 미학과 최우등 졸업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석사
- 웨스트민스터 콰이어 칼리지 종교음악 석사, 피아노 석사 우등졸업
-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블루밍턴) 연주자 디플로마
- 위스컨신 주립대 합창지휘 석사, 피아노 박사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학 박사 (음악대학원 전체수석)
- 광주 비엔날레 개막 공연 및 범음악제 화음챔버오케스트라 객원, 서울시향 아르스노바 객원
- 서울대 서양음악연구소 객원연구원, 서울대, 한예종, 서울교대 강사,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역임
- 현) 조선대학교 음악교육과 조교수, ㈜ 오푸스 아티스트
경력 (간략)
- 뉴욕 카네기홀 독주회 2회, 비엔나 무직베라인, 볼로냐 팔라초 파바, 버지니아 주립극장 초청 독주회,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금호아트홀 연주
- 미국 라디오 WFMT시카고, WEMC-VA, TV채널 Newsplex, 한국 KBS라디오 연주 실황 중계 및 음반 방송
- Irving Shain 베토벤 콩쿨 우승, Bradshaw&Buono 국제 콩쿨, IBLA Grand Prize국제콩쿨, 틴에이저 콩쿨, 한국일보 콩쿨, 한국피아노학회 콩쿨, 한국 피아노 듀오 콩쿨 상위 입상
- NYCA오케스트라, Szolnok Symphony Orchestra, 서울챔버앙상블, Ripon오케스트라 등 다수 협연
- 폴란드 레이블 Dux독주 음반출시(이신우 코랄판타지 전곡녹음)
- Gilmore Festival, 뉴욕 International Keyboard Institute and Festival, 뉴팔츠 Piano Summer, 비엔나 International Summer Course 참가연주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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