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20회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대장정의 마침표

오페라

by 이화미디어 2022. 5. 13. 17:02

본문

예술의전당 유인택사장이 제20회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폐막인사를 하고 있다.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2022년 4월 23일 개막식을 열었던 제20회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가 5월 8일 16일간의 대장정 끝에 마침표를 찍었다.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는 오페라 관객의 저변 확대와 창작오페라
발굴ㆍ육성을 목표로 16일 동안 총 20회의 공연을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창작오페라인 안효영 작곡 <텃밭킬러>, 신동일 작곡 <로미오 vs 줄리엣>이 공연되었으며, 번안오페라인 도니제티(G. Donizetti) 작곡 <리타>, 치마로사(D. Cimarosa) 작곡의 <비밀결혼>이 공연되었다.

5월 8일 3시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폐막작 ‘리타’를 관람 후 4시 30분부터 폐막식이 진행되었다. 폐막식은 축제를 준비한 159일간의 여정을 담은 영상을 시작으로 공로패 및 감사패 수여, 작품별 출연진 및 제작진 인사, 아티스트 수상, 폐막 선언 등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폐막식에는 예술의전당 사장 유인택, 예술감독 이강호를 비롯하여 다수의 운영위원회와 출연진 및 제작진이 참석하였다.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심사위원을 맡은 김홍승 위원은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가 이번 공연에서 무대의 공간 활용 등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냄과 동시에 축제가 성공적으로 끝난 것에 대한 기쁨을 밝혔다.

폐막식은 어워즈가 함께 진행되었다. 먼저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서포터즈 중 최다콘텐츠제작과 최다활동참여를 기준으로 2인을 선정하여 서포터즈 우수활동상을 수여하였다. 신인들에게 ‘뉴스타보이스상’이 수여되어 남자부문은 비밀결혼에서 파올리노 역을 맡은 테너 김은교, 여자부문은 비밀결혼에서 엘리제타역을 맡아 열연한 소프라노 박수진에게 상이 돌아갔다. 기성 가수에게는 ‘베스트보이스상’을 수여하여 남자부문은 리타에서 조다하역을 맡은 테너 이재식, 여자부문은 리타에서 리타(이춘희)역을 맡은 소프라노 한은혜가 수상하였다. 연출과 지휘에는 ‘예술상’을 수여하여 지휘부문은 리타에서 지휘를 맡은 박해원이 수상하였으며, 연출부문은 텃밭킬러의 연출을 맡은 홍민정에게 돌아갔다.

유인택 위원장은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가 잘 마무리된 것을 축하하며 앞으로의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의 질적, 양적인 발전과 함께 무궁한 성장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였다. 이로써 2021년 11월 1일부터 준비가 시작되어 4월 23일부터 16일간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가 마무리되었다.

ewha-media@daum.net

뉴스타보이스상
  테너 김은교


세종대학교 음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베아오페라음악예술원 전문 연주자과정 졸업
오사카국제콩쿠르 1위 및 수상자 연주 뉴욕 카네기홀 데뷔
제13회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라이징스타오페라갈라축제,
세계4대 오페라축제 외 다수 오페라 주역
현) 베아오페라음악예술원 출강
  소프라노 박수진


경희대학교 성악과 수석입학, 수석졸업, 동대학원 졸업
로마 시립아카데미 최고 연주자과정 졸업
국립오페라단 아카데미, 이탈리아 Goldoni극장 아카데미 수료
제73회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출연
KBS&KEPCO 음악콩쿠르 여자성악부문 금상
LANCIANO국제 콩쿠르, FEDERICOⅡ국제콩쿠르 입상
현) 전문 연주자로 활동 중
베스트보이스상
  테너 이재식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학사졸업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국립음대 석사졸업
드레스텐 국립음대 오페라 마이스터과정 졸업
마리아 칼라스 국제콩쿠르 그랑프리, 플라시도 도밍고 국제콩쿠르 3위, 빌헬름 스텐함머 국제콩쿠르 1위&청중상, 비욧티 국제콩쿠르 1위, 마르세이유 국제콩쿠르 2위, 세종음악콩쿠르 대상
19편의 오페라에 400회 이상 주역 출연
다수의 독창회를 비롯, 오라토리오와 갈라 콘서트 등 100회 이상 솔리스트 출연.
현) 국립군산대학교 교수

  소프라노 한은혜


한양대학교 성악과 졸업
독일 칼스루에 국립음대
이탈리아 밀라노 시립음대
이탈리아 밀라노 국립음대 졸업
동아콩쿠르 2위
중앙콩쿠르 2위
세종콩쿠르 대상
부산일보콩쿠르 대상 및 문화부 장관상
현) 전문 연주자로 활동 중
예술상
  지휘 박해원


독일 만하임 국립음악대학교 오케스트라 지휘 학사 및 석사 졸업
Fabio Luisi, Kenneth Kiesler, Klaus Arp 마스터 클래스 수료
한국 지휘자협회 주관 지휘 캠프 우수지휘자
서울 예술의전당 기획 오페라 <투란도트> 부지휘 및 공연 지휘 (한국데뷔)
제19회 소극장 오페라 축제 쿠르트 바일의 <서푼짜리 오페라> 지휘
라벨라 오페라단 기획 어린이 오페라 <푸푸 아일랜드> 지휘
깐타피아 제 6회 정기연주회 콘서트 오페라 <사랑의 묘약> 지휘
  연출 홍민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오페라과 연출전공 졸업
이탈리아 정부 장학생 :이탈리아 국립 연극 아카데미 “Silvio d'Amico" 연출과정 수학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불어불문학과 졸업
연극 <아홉수이야기>, 창작오페라 <안드로메다> 집필
뮤지컬 <토요일밤의 열기> <동숭동 연가2>출연
오페라 <목소리> <전화> <라 보엠> <리골레또>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신데렐라> <노처녀와 도둑> <돈 파스콸레> <악테옹> <디도와 아에네아스><삼손과 데릴라> <가면무도회> <로미오와 줄리엣>, 창작오페라 <김부장의 죽음><안드로메다>, 뮤지컬<레 미제라블 갈라>, 무용극<덕의 상실><뿌리> 등 연출
현) 중앙대학교 출강
뉴스타보이스상
  테너 김은교


세종대학교 음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베아오페라음악예술원 전문 연주자과정 졸업
오사카국제콩쿠르 1위 및 수상자 연주 뉴욕 카네기홀 데뷔
제13회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라이징스타오페라갈라축제,
세계4대 오페라축제 외 다수 오페라 주역
현) 베아오페라음악예술원 출강
  소프라노 박수진


경희대학교 성악과 수석입학, 수석졸업, 동대학원 졸업
로마 시립아카데미 최고 연주자과정 졸업
국립오페라단 아카데미, 이탈리아 Goldoni극장 아카데미 수료
제73회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출연
KBS&KEPCO 음악콩쿠르 여자성악부문 금상
LANCIANO국제 콩쿠르, FEDERICOⅡ국제콩쿠르 입상
현) 전문 연주자로 활동 중
베스트보이스상
  테너 이재식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학사졸업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국립음대 석사졸업
드레스텐 국립음대 오페라 마이스터과정 졸업
마리아 칼라스 국제콩쿠르 그랑프리, 플라시도 도밍고 국제콩쿠르 3위, 빌헬름 스텐함머 국제콩쿠르 1위&청중상, 비욧티 국제콩쿠르 1위, 마르세이유 국제콩쿠르 2위, 세종음악콩쿠르 대상
19편의 오페라에 400회 이상 주역 출연
다수의 독창회를 비롯, 오라토리오와 갈라 콘서트 등 100회 이상 솔리스트 출연.
현) 국립군산대학교 교수

  소프라노 한은혜



한양대학교 성악과 졸업
독일 칼스루에 국립음대
이탈리아 밀라노 시립음대
이탈리아 밀라노 국립음대 졸업
동아콩쿠르 2위
중앙콩쿠르 2위
세종콩쿠르 대상
부산일보콩쿠르 대상 및 문화부 장관상
현) 전문 연주자로 활동 중
예술상
  지휘 박해원


독일 만하임 국립음악대학교 오케스트라 지휘 학사 및 석사 졸업
Fabio Luisi, Kenneth Kiesler, Klaus Arp 마스터 클래스 수료
한국 지휘자협회 주관 지휘 캠프 우수지휘자
서울 예술의전당 기획 오페라 <투란도트> 부지휘 및 공연 지휘 (한국데뷔)
제19회 소극장 오페라 축제 쿠르트 바일의 <서푼짜리 오페라> 지휘
라벨라 오페라단 기획 어린이 오페라 <푸푸 아일랜드> 지휘
깐타피아 제 6회 정기연주회 콘서트 오페라 <사랑의 묘약> 지휘
  연출 홍민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오페라과 연출전공 졸업
이탈리아 정부 장학생 :이탈리아 국립 연극 아카데미 “Silvio d'Amico" 연출과정 수학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불어불문학과 졸업
연극 <아홉수이야기>, 창작오페라 <안드로메다> 집필
뮤지컬 <토요일밤의 열기> <동숭동 연가2>출연
오페라 <목소리> <전화> <라 보엠> <리골레또>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신데렐라> <노처녀와 도둑> <돈 파스콸레> <악테옹> <디도와 아에네아스><삼손과 데릴라> <가면무도회> <로미오와 줄리엣>, 창작오페라 <김부장의 죽음><안드로메다>, 뮤지컬<레 미제라블 갈라>, 무용극<덕의 상실><뿌리> 등 연출
현) 중앙대학교 출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